​정부, 계란 등 생필품 안정위한 물가 잡기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9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형권 차관 “계란‧닭‧오징어 등 수급 안정 집중”

  • 구조적 안정 위해 유통체계 혁신 등 중장기 과제 추진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정부가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등 여파로 가격이 상승한 생활밀접품목에 대해 수급 및 가격안정에 나선다.

전체적인 소비자물가는 정부 목표치인 2% 내외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AI 피해, 어획량 부진 등이 겹쳐 생활물가 불안에 대한 우려가 커진 부분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최근 물가동향 및 대응방안 ▲주요 농식품 수급안정 대책 ▲최근 대중성 어류 가격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고 차관은 “최근 AI, 어획량 부진 등으로 농축수산물 등 서민생활 밀접품목이 크게 상승해 생활물가 불안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정부는 최근 가격이 상승한 생활밀접품목에 대한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계란의 경우 국내 생산기반 회복 지연으로 당분간 높은 가격이 지속될 우려가 있는 만큼 태국산 수입 등 수입선 다변화를 꾀한다. 태국산은 지난 9일 수입절차가 완료된 상태다. 또 농협 할인판매를 7~8월 중에 재추진하는 한편, 가격 강세 지속시 정부수매물량 공급도 연장 추진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닭고기 및 돼지고기는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아 6월 하순 이후 가격 안정이 예상된다. 가격 상승 조짐이 발생하면 비축물량 방출, 할인행사 등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오징어는 8월 이후 연근해 주 생산시기 도래전까지 정부수매물량을 연장 공급을 결정했다. 이와 함께 7~8월 산지직송 직거래행사와 수산물 물가안정 할인 대축제(8월) 등을 통해 대중성 어류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고 차관은 “가뭄 등 물가 불안요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인플레심리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생활밀접품목을 중심으로 편법적인 가격인상 행위에 대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감시를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이어 “정부는 생활물가의 구조적인 안정을 위해 자율수급조절 기능 강화 및 유통체계 혁신, 경쟁여건 조성 등 중장기 과제도 병행 추진하겠다”며 “농어가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수급관리기반과 유통체계 구축에 역점을 두고, 5대 채소에 대한 중앙주산지협의회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고 차관은 그동안 유효경쟁이 충분하지 못해 소비자 후생이 제약된 이동통신, 영화산업에 대한 경쟁촉진 방안도 조만간 마련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