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향해 견제 날 세우는 국민의당 "협치 의지 있는지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7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국회 상임위원장, 간사 및 주요 당직자 회의 때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행보를 겨냥해 견제의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새롭게 선임된 김동철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17일 일제히 문 대통령의 '일자리' 정책 등을 가리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상임위원장·간사 및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식 당일 협치를 강조했는데, 당선 후 일주일의 행보를 보면 과연 협치의 의지가 있는지 매우 우려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문 대통령이 최근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선언한 것과 관련 "비정규직 문제야말로 우리가 반드시 풀어야 할 시대적 과제임에는 틀림없지만 잘 나가는 공기업 사장의 손목을 비틀어서 극소수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방안인가에 강한 의구심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나머지 600만 비정규직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게 문 대통령이 해야할 일이라 생각한다"며, "이렇게 깜짝 발표로 해야 할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미세먼지 대책도 그렇다"면서 "원인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한 뒤 맞는 처방을 하는 게 순서인데 덜컥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을 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동 중단의) 효과가 얼마가 될 지도 의심스럽고 화력발전소 중단으로 인한 국민의 전기료 부담이나 경제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얼마나 파악했는지,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 그냥 우선 던져놓고 보진 않았는지 그런 걱정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정책들에 대해 우리로서는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 역시 "인천공항공사는 외주인력의 정규직화를 위해 자회사를 설립해 정규직을 채용하고, 공사는 그 자회사에서 인력 파견을 받는 것을 검토중"이라며 "이 방안은 근본적으로 정규직이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인 '중규직'이라 근본적인 대책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의 비정규직 제로) 발표가 나온 이후 우편집배원, 서울대 비학생 조교, 급식보조원 역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정책위의장은 "앞으로 나머지 적자 공기업 231군데의 정규직 전환비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 결국 또 세금으로 밀어넣을 것인가"라며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국민들에게 전시성, 일회성 보여주기 행사를 계속 하고 있다. 취지는 좋지만 시스템과 제도를 통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직접 (적용)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도 "뉴스를 보니 청와대에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각 지역 조직까지 있는 것 같다"면서 "일자리위원회는 민간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가장 큰 임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위원회 안에 일자리를 만드는 게 거기서 얘기하는 일자리 창출은 아닐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즉흥적이고 시혜적 조치에 매몰되지 말고 면밀히 살펴 어떻게 시스템을 개혁해야 일자리를 더 만들 수 있느냐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