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에 바란다] 문화계 "표현의 자유 존중하는 문화 강국 소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9 2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박상현 김계연 임수정 기자 = 문화계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에게 '블랙리스트'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문화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또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관련 업계를 육성하고, 각계각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성계는 양성평등 및 소수자 보호정책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 = 책을 사랑하는 대통령을 보고 싶다. 출판을 사양산업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문화강국으로 가기 위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의미를 찾는 문화정책을 펼쳤으면 좋겠다.

그동안 문화정책은 산업 위주로, 대기업 위주로 펼쳐진 면이 있었는데 이를 완전히 새로운 측면으로 바꿔가야 한다.

책을 사랑하고 새로운 문화강국을 만들어가는 대통령을 보고 싶다는 것이 출판인들의 일치된 바람이다.

▲ 안호상 국립극장장 = 젊은 창작자들이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순수예술 분야의 구조적 위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좋은 창작물이 많이 나와야 한다. 작품 제작 기회가 늘어나야 그 가운데 좋은 작품들도 나온다. 전공자들도 쏟아져 나오고 국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도 큰데 구조적인 고리가 제대로 연결 안 된 상황이다.

또, 공공예술단체간 질서와 역할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 온 것 같다. 지금 공공예술단체들이 수도 없이 많지만 실질적으로 제역할을 못한다. 문화적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예술가, 단체, 문화 향유자 모두를 위해 전반적인 역할 재조정이 필요하다.

▲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장 = 우선 문화예술은 정치색과 상관없이 순수한 영역으로 남으면 좋겠다. 어느 순간부터 단체와 예술가의 배경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지는 모습을 목격해왔다. 이번 정부에서는 순수한 예술 문화 정책을 펴주시면 좋겠다.

우리나라 문화 발전을 위해 국공립단체와 민간단체에 대한 균형 있는 지원정책도 기대해본다. 민간과 국공립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이 나왔으면 좋겠다.

▲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 = 북핵, 경제 발전, 청년 실업, 노인복지 등 현안이 많다. 이런 문제들은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사람들의 요구가 얽혀 있어 모순적인 면이 있다. 예컨대 경제 발전에 치중하면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 북핵 문제도 북한에 평화적인 대화를 제안하면서 압박도 해야 한다.

이 같은 현안을 풀려면 한쪽 의견만 들어서는 안 되고, 우리 사회의 지혜를 모두 동원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에게 이야기를 듣고 조언을 구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권력을 분산해 나눠 갖자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의식을 바탕으로 평화롭게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 이건무 전 문화재청장 = 국토 개발로 인해 문화재가 손상되는 일이 많다. 국토 개발도 중요하지만, 문화유산 보존도 중요하다. 적절한 선에서 둘 사이의 균형이 이뤄져야 한다. 아무래도 정치인은 개발 쪽에 치우치기 마련인데, 문화재 정책에 관심을 두면 좋겠다.

문화와 관련해 거창한 구호를 내세우기보다는 지역의 풀뿌리 문화가 살아날 수 있도록 뒷받침할 필요도 있다. 지역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 최원식 한국작가회의 이사장 = 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흔들림 없이 견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팔길이 원칙'에 입각해 문학생태계가 순조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으면 한다.

김구 같은 옛날 정치가들은 훌륭한 독서가이자 저술가였다. 그런 전통이 회복돼야 우리나라 정치가 한 단계 올라설 것이다. 특히 훌륭한 문학작품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걸 강조하고 싶다. 대통령이 판단하는 사람이라면, 그 판단력은 끊임없이 훈련해야 한다. 문학작품을 읽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훈련이 가장 포괄적인 판단력을 길러준다. 염상섭의 '삼대'를 추천한다. 당대의 여러 문제가 모두 들어있다. 김수영의 산문은 모든 작품이 지적 훈련에 좋다.

▲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 이번 대선에서 페미니즘이 이슈로 떠오른 것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토론회 등을 보면 대부분 후보의 젠더의식이 너무 낮았다. 기본적 수준의 성평등 감수성을 지닌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 내각도 단순히 생물학적 남녀 동수가 아니라 성평등 감수성이 있는 인물들로 구성해야 한다. 처음 국무위원 구성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지켜볼 것이다.

여성대표성 제고와 성별임금격차 해소 등 공약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로드맵을 짜야 실현 가능성이 있다. 성별임금격차 해소는 1987년 남녀고용평등법에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이 명시됐는데 아직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낙태죄 폐지와 차별금지법 제정 문제도 눈치보지 말고 해결해줬으면 한다. 찬반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 인권 문제다.

zitrone@yna.co.kr, psh59@yna.co.kr, dada@yna.co.kr, sj9974@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