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경전철 파산 신청 GS건설 규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3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지시지급금 노린 불성실한 파산 신청 주장'

  • '파산신청 철회 요구…GS제품 불매운동 불사'

현호준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회장(사진 왼쪽에서 4번째) 등 주민자치위원장들이 13일 오전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의정부경전철 파산위기 관련 주민 대표들의 GS 규탄' 성명서를 내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임봉재 기자]


아주경제 임봉재 기자 = 경기 의정부시 15개동 주민자치위원장으로 구성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의정부경전철 파산신청 한 GS건설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13일 오전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전철 파산에 따른 모든 책임은 기업윤리를 망각한 GS건설과 의정부경전철㈜이라고 확신한다"며 "경전철 사태는 GS건설 등 사업시행자가 해지시지급금을 노린 불성실한 파산 신청"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의정부경전철 파산위기 관련, 주민 대표들의 GS 규탄 성명서' 전문.

의정부시민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의정부경전철의 사업시행자가 지난 1월 1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출한 파산신청으로 43만 의정부시민들은 의정부경전철이 멈춰 서지 않을까 불안에 떨고 있다.

의정부시와 체결한 실시협약을 통해 30년간 운영하기로 한 약속을 져버리고 파산을 신청한 의정부경전철주식회사와 주관사인 GS건설에 대해 깊은 배신감과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한 극단적인 선택에 규탄을 금치 못하며 큰 유감을 표명한다.

특히 의정부경전철 최대 출자자인 GS건설이 경전철사업의 정상화 노력없이 사업을 내팽기치고 적자를 이유로 파산절차를 진행중인 상황에서 서울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에 눈독을 들여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는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43만 의정부시민 모두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우리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의정부경전철 파산에 따른 모든 책임은 기업윤리를 망각한 GS건설과 의정부경전철사업자라고 확신하면서 이번 사태는 사업시행자가 해지시지급금을 노린 불성실한 파산신청으로 보고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첫째, 사업시행자는 즉각 파산신청을 철회하고, 의정부경전철 정상운영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GS본사 앞에서 신의를 져버린 대기업의 횡포를 규탄하는 시위는 물론 GS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다.

둘째, 속칭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이라는 단체는 대체 무엇 하는 단체인가? 그리고 누굴 위해 활동하는 단체인지 묻고 싶다. 의정부경전철 사업시행자의 파산신청이 대기업의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행위임이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사실을 호도하고 거짓, 엉터리 여론을 조장하여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어치구니가 없음에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특히 주민을 위한 업무보고에 동 청사에 난입하여 주민들에게 거짓된 유인물을 불법으로 배포하는 것을 제지하는 주민자치위원장에게 폭언을 하고 오히려 형사고발을 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사정이 이러하니 시의회와 시청은 이들의 불법행위에 대해 사법당국에 고발하여 그 죄를 엄중히 처리해 줄 것을 촉구한다. 이러한 행위가 계속될 경우 시민들이 용서하지 않고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밝힌다.

셋째, 시민의 대변자인 의정부시의회는 즉각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경전철 파산위기의 근본적 책임규명, 사업자의 무책임한 파산신청 규탄, 경전철 정상화 모색, 불법단체의 엉뚱한 선동규명과 대책 등을 파악하여 시민들에게 소상히 공개하라.

넷째, 경전철은 하루에 4만여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며, 시민의 발이다. 의정부시는 의정부경전철이 절대 중단되는 일일 없도록 철저한 대책을 강구하고 사업시행자가 파산신청을 철회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하라. 특히 파산선고 이후에 의정부경전철 경영을 위해 시민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라.

2017. 2. 13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일동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