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평규 칼럼] 한국병원의 중국 진출이 매력적인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10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속 경제성장에 못미치는 낙후한 중국 의료산업

  • 한국병원의 중국시장 진출을 가로막는 방해물…글로벌마인드, 기업가정신 결여등

  • 한국병원의 중국진출의 강점…우수한 기술수준, 동양문화 공유 등

[조평규 중국 연달그룹 집행동사장 ]

한국의 의료기술과 의료서비스는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다. 선진국보다 뛰어난 분야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한국은 의료시장은 워낙 작아 규모의 경제적 이점을 누리지 못한다.

반면 우리의 바로 옆집인 중국에는 엄청난 의료시장(醫療市場)이 존재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병원이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뒀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무엇이 문제일까?

중국은 급속한 경제적 발전은 이루었으나, 의료분야의 발전은 더디다. 의료산업의 특성상 일조일석에 양질의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 정부도 의료개혁과 의료기관의 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의 민초들은 '칸빙난,칸빙구이(看病難,看病貴·진료받기도 어렵고 비싸다)'를 외친다. '꽌시(關系·인맥)'나 '훙바오(紅包·돈 봉투)를 앞세우지 않으면 유명의사를 만나는 것조차 어려운 것이 중국의 현실이다.

중국은 부동산 재벌을 위시하여, 자금 여력을 가진 기업들에 의해 '3급갑(三級甲·병상 500베드 이상의 종합병원)' 병원을 건설하고 있다. 중·소 규모의 의원들도 생겨나고 있으나, 양질의 의료 혜택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는 상당히 미흡하다. 또한 중국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급격한 고령화로 실버타운이나 양로원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에게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의료 기술과 서비스 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거의 유일한 국가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서양의 뛰어난 의료기술을 가진 의료인들이 중국의 병원에서 진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언어나 문화적 차이로 인해 현지에 적응하기 어렵다. 일본인 의사 앞에서 중국 여인이 자기의 치부를 드러내 보일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왜 우리의 의료 기관은 중국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가?

첫째, 한국의 병원은 오랫동안 비영리기관으로 운영되어 왔다. 병원이 해외로 진출하여 돈을 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거의 없는 것이다. 한국의 의료인들은 의료를 산업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둘째, 한국에서는 지적 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인재 집단이 의대를 가지만, 글로벌마인드(Global Mind)는 매우 부족하다. 종합병원의 과장급만 되어도 현실의 삶에 만족하여 해외로 나가는 것을 꺼린다. 세계는 의료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의 의료인들은 조그마한 리스크에도 발을 뺀다.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 결여되어 있다. 글로벌 마켓을 개척하지 않는 것이 미래의 시점에서 보면 더 위험한데도 그러하다.

셋째, 우리의 법과 제도는 변화하는 세계 정세나 환경을 따라가지 못한다. 정부나 국회는 의료산업을 우리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여 영리병원의 허용, 병원의 해외진출을 독려하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데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대형 병원들은 국영이다.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서 교섭하는데 중재자 역할을 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한국병원의 해외진출의 강점은 무엇일까?

첫째, 우리의 우수한 의료기술 수준을 들 수 있다. 한국의 의대는 가장 머리 좋은 사람들이 가는 곳이다. 의대생들은 본과 과정은 물론 인턴과 전문의 과정을 거치면서 철저히 훈련을 받는다.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의료 기술을 가지고 있다

둘째, 중국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중국의 대도시는 멀어도 한 두 시간이면 비행기로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 한국은 서양의 의료기술을 놀랄 만큼 동양화하여 진료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중국과 서양인들이 가지지 못한 동양문화를 공유하고 있다. 문화적으로 중국인과 한국인 사이에는 별로 이질감이 없다. 조금만 노력하면 언어의 장벽조차도 쉽게 넘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셋째, 우리의 의과대학이나 대학부속 병원은 중국인 의료인들을 단 기간에 교육 및 훈련을 시킬 수 있는 시설과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의 경험 많은 은퇴기의 의사들을 잘 활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끝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의술은 돈을 버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 아니다. 의료는 인간을 질병의 고통에서 구하여, 수명을 연장 할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켜 인간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병원의 중국진출은 비즈니스로 돈을 벌 수 기회뿐만 아니라, 의료를 통하여 양국이 더욱 깊은 관계로 발전하는데 매개 역할을 할 수가 있으니 더욱 매력적이다.


조평규 중국 연달그룹 집행동사장, 경영학 박사 (pkcho123@naver.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