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의 아트Talk] CEO 화가' 권기수 "직원 반으로 줄었지만 동구리는 동구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7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년만에 롯데갤러리에서 '후소'개인전 신작 20여점 3월23일까지 전시

[낙서한 듯 화면이 복잡해진 동구리 그림앞에선 권기수작가/.사진=박현주기자]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전시도 줄고 매출도 떨어지고, 직원도 줄였어요."

 'CEO 화가' 권기수(43)는 솔직했다. 2011년까지만해도 작업하는 직원 10여명 이상을 거느렸지만, 현재는 반으로 줄었다고 했다. "다달이 월급주기가 힘들다"면서도 "그동안 같이 일한 후배들만해도 30~40명이 된다. 따지고 보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지 않았냐"며 웃어넘겼다. '작가인데, 왜 직접 그리지 않냐'는 물음에 대한 변명같고 항변같은 답이기도 했다.

 '젊은 작가가 스스로의 손을 거치지 않고 작품을 제작하는 것에 대한  곱지않은 시선은 여전하다. "수많은 조수를 두고 팝아트를 주도한 앤디워홀과 무라카미의 예를 들며 현대미술가들이 작업실을 공장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게 대세"라며 논리를 펼쳤던 작가는 그 신념에는 변함은 없지만 예전보다 자신감이 준 듯했다.

 "40~50여명의 조수를 둔 외국의 어느 작가는 작품이 안팔려서 도산했다고 하더라고요."

 "남일 처럼 들리지 않았다"는 권기수는 "2008년 세계경제시장이 불황을 타면서 미술시장이 더 힘들어졌다"며 공장같은 작업실 운영이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CEO 화가 사장' 이 된건 늘어난 주문때문이었다. 작업실에 재고가 없을정도였다. 권기수는 아이디어와 컴퓨터작업까지만 하고 그 다음단계는 어시스턴트가 진행한다. 2007년 국내미술시장에 꽃핀 팝아트 활황의 정점에서 작가는 단맛을 보았다.

 2008년부터 해마다 대만 런던 상하이 뉴욕 파리 두바이 자카르타등에서 개인전을 잇따라 열고 작가로서 전성기를 구가했지만 2013년이후 전시가 뜸해졌다. 

 불황을 탄 국내미술시장은 득세하던 팝아트가 퇴조하며 스타작가들의 생계를 위협할 정도까지 됐다. 권기수도 "2008년이후 살아남은 작가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라며 "그나마 전업작가로 살아남아 작업하는 것도 다행"이라고 자조했다.

 화려한 색감, 아크릴작업의 매우 현대적인 작품은 팝아트로 오해받기 쉽지만 그는 늘 팝아트가 아니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작품은 동양화적 소재와 개념으로 팝아트를 뛰어넘었다는 것. 전통의 소재를 차용한 것이 아니라 조립한다고도 했다. 그는 홍익대 동양화과에서 순수동양화를 전공했고 졸업후에도 한동한 수묵작업을 했다.


 "학부시절 주류에 속하지 못하고 주변인이라는 소외감을 달고 살았어요. 동양화가 강조하는 미덕의 개념이 현대사회와는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반항을 많이 했죠. 동양화가 주창하는 전통적 정신성을 역행해 당시 동양화계에서 나름 천덕꾸럭 취급을 받기도 했어요. 하지만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하잖아요. 저는 지금도 동양화화 동양정신을 기본으로 작업하고 있어요. 동구리를 통해 죽림칠현이야기나 강희안의 고사관수도등을 차용하여 현실에 대한 도피, 이상향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고 있지요. 소재도 산수화 사군자(매화 난 국화 대나무)등이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배경을 그려 넣습니다."
 

[Gangsanmujin 강산무진 江山無盡_462x145cm_acrylic on canvas on board_2013]


 27일 서울 소공동 롯데갤러리에서 펼친 권기수 개인전 '후소(HOOSOU: 後素)'전은 초심으로 돌아가려는 몸부림처럼 보인다. 화려했던 과거를 지우려는 듯 낙서하듯 한 신작 20여점을 걸었다. 2013년 제주 박여숙갤러리에서 연 전시 이후 2년만이고, 서울에서 전시는 4년만이다.

 "전시제목은 공자의 '회사후소'의 문구에서 따왔어요. 낙서하기의 흔적속에 태어난 동구리는 지우는 행위가 곧 그리는 행위와 통한다는 깨달음을 다시 얻은 작품입니다."

 꽃비가 내리는 듯한 화련한 색감, 흠집하나 없는 동구리, 마치 프린트를 한 것같은 완벽한 색칠, 컴퓨터로 뽑아낸 듯 깔끔한게 특징이다. 하지만 이번 전시는 화면이 선들로 복잡해졌다. 작가의 현재 심정을 대변하는 듯하다. 

" 2002년 태어났죠. 늘 같은 작품이라고도 하지만 동구리는 계속 갈 겁니다."  이제 14살이 된 동구리, 사춘기 소년처럼 복잡미묘한 심경을 드러내지만 '희망'을 붙들고 있다. 낙서처럼 휘갈린 선들과 선사이 빼꼼이 모습을 드러낸 '동구리'는 여전히 웃고 있다. 100호 정도 크기는 2400만~2800만원에 판매한다. 전시는 3월23일까지.(02)726-4456

 

[▶권기수(權奇秀, KWON, Ki-Soo):199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대학원 동양화과 졸업.'동구리' 이름 탄생은 단순명쾌하다. 2003년 전시장을 찾은 친구들의 “이게 뭐냐”는 물음에 동글동글하게 생겼다고 해서 ‘동구리’로, 옆에 있던 강아지는 ‘멍멍이’로 부른 게 지금에 이르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