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의 아트톡]소쿠리 '쌓기 신공' 최정화, 박여숙화랑과 '타타타 여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4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월 11일부터 상업화랑서 첫 개인전

[24일 박여숙화랑에서 돔페리뇽과 콜라보이션작품을 선보인 최정화가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샴페인병 40개와 소주병 130개의 파편을 각각 눈덩이처럼 뭉친 뒤 묵은 통나무 판 위에 올려놓은 신작 '관계항-대화'는 돌과 철판을 소재로 한 이우환의 작품 '관계항'에 대한 오마주이자 최정화 특유의 재치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사진=박현주기자]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 '쌓기'가 신공인 이 남자 '둔갑술'을 부린다. 플라스틱은 그에게로 와서 꽃이되고, 조명이되고 성전이 된다. 시장에서 배우고 쓰레기장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의 주문은 '生生活活(생생활활)'.

머리털 하나없는 빡빡머리. (그렇다고 파계승은 아니다.) 겉모양으로도 충분히 튀는, '설치(는)미술가' 최정화(53)다.

 이름만으로는 모르겠다면 광장에, 백화점앞에, 공원에 설치된 플라스틱 '과일나무' '거대한 연꽃'을 떠올리면 '아~' 할 것이다. 
 
 '생생활활'. 툭 터진 공간(광장-공원)에서 특히 해외에서 종횡무진, 게릴라같은 작품을 쌓고 풀고 펼치고 거뒀다. 수많은 비엔날레와 해외 유수 미술관 기관들에서 프로젝트를 섭렵해왔다. 최근 문화역서울284에서 플라스틱으로 예술을 만든 '총천연색'전으로 서울역을 알록달록 플라스틱 소쿠리(바구니)로 물들인 장본인이다.

 90년대 전시장에 플라스틱바구니를 거대한 탑처럼 쌓아올리며 '하찮은 사물'의 위대한 존엄성을 예술로 승화시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작가'가 아니라고 스스로 주장했었다. "나는 작가가 아니에요. 디자이너가 더 맞을 걸요? 아니면 건축가도 가능하겠군요.”(2009년 인터뷰중)  

 "누구한테도 간섭받기 싫어한다"는 그는 제도권 미술시장밖에서 '생생활활'했다. 

 그런데 그가 변했다. 2014년 10월 24일 서울 청담동 박여숙화랑에 등장한 그는 '​키치(Kitsch)적인 작가'가 아닌 그냥 '현대미술가'라고 불러달라고 주문했다. 

 그동안 플라스틱 뚜껑, 소쿠리 등 버려진 물건으로 대량생산과 물질주의 소비문화를 참을수 없는 가벼움으로 꼬집어왔다. '예술은 미끼와 삐끼'라고 여겼다. 주제도  빨리빨리, 빠글빠글, 짬뽕, 날조, 날림, 색색등이었다. 때문에 '쌈마이'(3류라는 뜻과 싸보인다는 속어) 작가라는 별칭도 있었다. (순수 예술인들과는 좀 차이가 있었다는 얘기다) 

 

 "'쌈마이'의 바탕은 세련됨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쌈마이'조차도 될 수 없죠." 그는 유명 패션브랜드 매장 인테리어 작업 등 그동안 자신이 해 온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세련됨'의 예로 들었다. "여성의류브랜드 보티첼리, 제가 네이밍한거에요. 쌈지, 서울문화재단 건축도 내손을 거친거에요. 영화 '301,302', '복수는 나의 것' '모텔 선인장'  아트디렉터로도 활동했고, 일본에는 '최정화 공원'이 10개나 있어요." 

 인테리어, 건축, 영화 미술감독, 무대 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작업해온 전방위 예술가를 몰라본다는 서운함이 배어있는 눈빛이었다.(그래서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

그런데 1년에 3분의 2 정도는 해외에 체류하며 '공공미술가'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그가 상업화랑과 손을 잡은 이유는 무엇일까. 

 한병에 100만원이 넘는 최고급 와인 돔페리뇽과 콜라보레이션전을 연 그는 "이번 전시는 전업작가로, 본격적으로 예술을 하겠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제 썬데이 아티스트에서 에브리데이 아티스트로의 선언"이라고 했다. 돔페리뇽과의 전시는 11월 개인전에 앞선 맛보기전이다.
 
박여숙화랑에 전시된 '연금술'.
 
박여숙화랑에 선보인 작품은 문화역서울284에 선보인 것과 같은 작품인데도 달라보인다. 돈과 공간이 흡수한 작품은 '생생활활'됐다. 갤러리에서 들어선 그의 작품은 알록달록 번쩍번쩍한 작품은 의외로 어울린다. 고급스러워 보이기까지 한다.

 형형색색의 플라스틱용기를 쌓아만든 조명같은 '연금술' 작품은 크리스탈처럼 보인다. 이 작품은 이미 모두 팔렸다고 한다. 연금술과 함께 선보인 '세기의 선물'도 형형색색 화려하기는 마찬가지다. 2000년 국보 제 2호인 원각사지 10층 석탑을  FRP로 모방해 요란스럽게 금칠을 해놓은 이 작품은 고대그리스의 코린트식, 이오니아식 주두가 반복적으로 쌓아 올려진 기둥의 형상으로 재탄생한 작품이다.
 
돔페리뇽 샴페인병은 쌓아 올려져 조명처럼 빛나고, 병을 깨 만든 조각들은 뭉쳐져 사리나 구술이 되어 세워졌다. 세상의 모든 것들은 겉으로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여도 각각의 것들은 서로 원인이 되어 무한한 연관관계를 보여준다. "어제없이 어떻게 내일일 있나"는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연결된다"고 말했다.

최정화는 "돔페리뇽의 컨셉인 광물성 질감 관능성이 내가 해왔던 작업과 일치한다"며 "내 작품은 누가 언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 달라진다"며 사각의 흰 전시장에 들어온 자신의 작품에 만족감을 보였다."문화역서울284의 '총천연색'전이 '최정화를 알리는' 전시라면, 이번 전시는 '최정화의 작업을 알리는' 전시가 될겁니다."

 그가 11월 11일부터 박여숙 화랑에서 '타타타(Tathata): 여여(如如)하다'로 개인전을 연다.

최정화는 "그동안 플라스틱, 소쿠리 작가였다면 이제는 유리, 나무, 돌 등 모든 재료를 사용할 예정"이라며 "민속, 무속, 현대미술의 융복합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 이름이 정화(淨化)입니다. 앞으로 正化된 예술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사물은 극에 달하면 그로부터 반전하는데 '그것이 곧 도의 움직임'이라는 노자의 말처럼 지천명을 넘긴 최정화의 반전, 둔갑술이 기대된다. (02)549-7575.
 

[서울역 광장에 선보인 최정화 작가 '꽃의 매일' ]
 

[최정화.Breathing Flower]
 

[최정화, 타타타 여여에 선보이는 신작.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