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장병기본권 보장 등 대대적 부대진단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2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국방부가 일선 부대를 대상으로 장병 기본권 보장과 부대관리 실태 등에 대해 대대적인 정밀 진단활동에 착수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22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특별지시에 따라 기무와 헌병, 인사, 감찰, 법무 등 5개 기관이 합동으로 부대 진단과 사고예방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합동 진단 활동은 전투준비 태세와 교육훈련, 부대관리, 지휘관 복무자세 등의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유사시 상황전파 체계와 초동조치 부대의 전투준비태세를 비롯한 부대별 국지도발계획 숙달, 실전적인 교육훈련 실행 여부가 감시 대상이다.

장병 기본권과 사기진작 보장 실태, 병영생활 규정 준수 등에 대해서도 진단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병사들의 휴가, 외출, 면회, 일과 후 개인시간 보장을 비롯한 단결활동, 격려회식, 체육행사 등을 활성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지휘관들이 전투준비와 부대관리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부하에 대한 인격존중과 배려에 기초해 부대지휘를 하는지도 감시 대상이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5개 기관의 합동 정밀진단을 언제까지 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병영 악습을 근절하겠다는 한민구 장관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진단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한 장관은 지난 20일 '군 기강 확립 5개 기관 합동연석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군 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지시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철저히 진단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