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포항 영일만항에서 ‘해양실크로드 탐험대' 출정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7일간 항해 대장정 올라...

[사진=한국해양대 제공]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한국해양대학교는 16일 오후 2시 경상북도 포항 영일만항에서 ‘2014해양실크로드 탐험대 출정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정식에는 박한일 총장, 경상북도지사, 해수부차관, 문화부차관 등을 비롯해 탐험대원과 학부모 등 약 100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박한일 총장은 이날 출정식에서 “1300년 전 신라의 해양실크로드를 재현하는 것은 우리에게 내재된 해양 정신을 일깨우고, 해양 분야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데 큰 에너지가 될 것”이라며 “우리의 미래 활동 무대이자 기회의 공간인 바다에서 해양의 ‘코리아 루트’를 개척하고 해양경제 영토를 확장해 가는 데 이번 탐험이 든든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탐험대원들을 격려했다.

탐험대는 12월 10일까지 87일간 14개국 15개항에 이르는 주요 거점도시들을 항해한다. 이날 경주(포항)를 출발해 중국 광저우, 베트남 다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말레이시아 말라카, 인도 뭄바이, 오만 무스카트, 이란 반드라압바스, 스리랑카 콜롬보 등을 방문한다.
 

[사진=한국해양대 제공]


이번 탐험에는 한국해양대 해사대학생 91명을 비롯해 탐험대원 등 총 153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천 년 전 신라인 혜초의 바닷길을 재현해 해양 개척 정신을 되돌아보고, 바다를 통한 꿈과 비전을 제시하게 된다.

탐험대원들은 혜초의 천 년 전 발자취도 재현하며, 더불어 해사대학생들은 기존 원양항해 실습 때처럼 항해과정에서 우수 해기사로서 갖춰야할 선박운용 및 관리 능력에 대한 실습도 병행한다.

한편 이번 탐험에 나서는 한국해양대 실습선 한바다호는 지난 2005년 순수 국내기술로 건조된 동양 최대 규모의 실습선으로 전장 117.2미터, 총 톤수 6천686톤t, 최대 속력 19노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