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 박근혜 대통령 "구조인원 차이 왜?"…우왕좌왕 대책위 "집계착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주진 기자 -전남 진도 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침몰 사고와 관련, 정부의 한심한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정부는 16일 오전 9시 15분 사고 발생 후 6시간이 지나도록 탑승자와 구조자가 몇 명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앙재난대책본부 차장인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은 16일 오후 2시 브리핑 때 구조인원을 368명, 실종자 107명, 사망2명으로 발표했다가 2시간 후엔 2명 사망·164 명 구조, 293명 생사 미확인”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당초 구조인원을 '368명'으로 발표했던 것에 대해 "민간어선과 군, 경찰 등 여러 주체가 동시다발적으로 구조하고 인도하다보니 정확한 구조인원 집계에 착오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또 탑승객이 당초 477명에서 459명으로 바뀐 것에 대해서는 "인솔 교사와 아르바이트 직원이 이중 집계됐다"고 밝혔다.

앞서 중앙재난대책본부는 "오후 1시 기준으로 368명이 구조, 2명이 사망했으며 생사불명인 107명에 대한 구조작업 중"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아울러 정부가 사고 발생 직후 여객선 침몰 상황과 구조 작업 진행과 관련해 청와대에 현황을 정확히 보고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사고 발생 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즉각적인 보고를 받았으며,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인명 피해가 없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민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해군과 해경의 인력과 장비, 그리고 동원이 가능한 인근의 모든 구조선박 등을 최대한 활용해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 여객선 객실과 엔진실까지도 철저히 확인해서 단 한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일부 기자들은 “‘여객선 객실과 엔진실까지도 철저히 확인해서 단 한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박 대통령의 지시는 여객선 완전 침몰을 염두에 두지 않았거나 구조 작업이 원활히 진행돼 아무 문제 없다는 보고를 받았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4시쯤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실종 293명’으로 공식 발표하자 분위기는 급박하게 돌아갔다.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께 서울중앙청사에 마련된 중앙재난대책본부를 찾아 사고 현황과 구조 상황을 보고 받고, "생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구조 인원에 왜 그렇게 차이가 있느냐"고 물었고, 관계자는 "중복 계산돼 그렇다"고 궁색하게 답변했다.

박 대통령은 "수학여행을 간 학생들이 불행한 일을 당하게 돼 참담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자를 빨리 구출하는 일이니 여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배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사람들을 한시바삐 구조해야 한다. 한명이라도 있을 것 같으면 그 사람을 구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