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선(1호선) 지하화’, 지자체 손 잡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6-03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북부, 서울 북부 지자체 공동 협약’<br/>‘의정부~청량리’ 18.7㎞ 지하화’

김성환 노원구청장(사진 왼쪽부터), 이동진 도봉구청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공동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의정부시>

(아주경제 임봉재 기자) 경원선(국철 1호선) 경기도 의정부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 지상구간 지하화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서울 북부권 지자체가 손을 잡았다.

경기도 의정부시와 서울 도봉구, 노원구, 동대문구 등 4개 지자체는 3일 도봉구청에서 ‘GTX 연계 경원선 지하화 공동추진 협약 및 공동서명식’을 가졌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경원선은 1974년부터 40년 동안 수도권 북부지역과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역할을 담당해 왔다”며 “철도 주변으로 대단위 주거지역이 형성돼 인구 200만이 거주하는 대도시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경기북부지역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향후 40만이상의 인구증가와 이에 따른 교통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철도 운행횟수 증가에 따른 환경피해는 주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수도권의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경원선 지하 50m에 건설되는 의정부~창동~금정 노선과 경원선의 지하화를 동시 추진해 수도권이 균형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문은 국토해양부와 경기도, 서울시 등 중앙정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지하화가 추진되는 구간은 청량리~회기~외대앞~신이문~석계~성북~월계~녹천~창동~방학~도봉~도봉산~망월사~회룡~의정부 등 15개역으로, 길이는 18.7㎞에 달한다.

철로가 없어지는 지상 구간에는 도로를 비롯해 공원, 상업시설 등을 건설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광역철도(GTX) 사업과 연계해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구간 가운데 창동역~청량리(9㎞) 구간은 2009년 서울시에서 추진한 경원선 지하화 타당성 분석에서 수익편익지수(BC)가 기준 1에 못미치는 0.21이 나와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들은 의정부~금정 구간(45.8㎞)을 지나는 GTX를 의정부역에서 맞닿도록 해 경제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생각이다.

일부 구간에 대해 실시된 타당성 분석에서 유동인구 증가, 지상(유휴지)구간 경제성, GTX노선, 우이~방학경전철, 의정부경전철 등이 고려되지 않아 경제성이 낮게 평가됐다고 판단, 이번 건의문에서 이같은 내용을 어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업이 원할하게 진행될지는 아직까지는 미지수다.

3조1000억원에 달하는 사업비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망으로 추진되는 GTX사업과 연계하도록 해 사업비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 구간은 지상 전철구간 때문에 지역이 양분화돼 도시균형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지상으로 전철이 지나면서 주민들이 소음과 진동 피해는 물론 철도 건널목으로 인한 교통정체로 불편을 겪어 왔다.

이들은 이 구간이 개통되면 경원선을 이용, 의정부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경원선이 지하화되면 주민 민원과 교통정체 해결은 물론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서울 강북지역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1호선이 국철인 만큼 사업이 중앙정부가 중심이 돼 국비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서울시 지자체들은 경인선과 경부선, 국철1호선 일부 구간을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