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유족, 서울광장에 분향소 기습 설치…경찰과 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2-04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참사 유가족 측이 ‘100일 추모대회’를 앞두고 서울광장에 기습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해 경찰·서울시 공무원과 대치 중이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협의회(협의회)는 4일 추모대회 사전행진 중 서울광장에 분향소 설치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 공무원 70여명이 분향소 설치를 제지하자 유가족 150여명을 포함한 시민 1000여명이 한꺼번에 이동하면서 이를 제지하려는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경찰은 이를 저지하다 일단 뒤로 물러났고, 광화문광장 인근에 있던 기동대 경력 3000여명을 서울광장 인근으로 이동·배치했다.

현재 서울시 공무원 70여명이 분향소 천막 철거를 위해 진입을 시도 중이며 지금까지 다치거나 입건된 사람은 없다.

이들 단체는 당초 행진 후 광화문광장에서 추모대회를 하기로 했으나 서울시의 불허로 장소를 광장 옆 세종대로로 옮겼다.

서울시는 앞서 광화문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유가족 측의 요청에 대해 “열린광장 원칙에 어긋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울러 시는 전날 경찰에게 “불법 천막 등 설치를 저지해달라”는 시설 보호도 요청했다.

서울시의 광장 사용 불허 결정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성명을 통해 "사회적 추모를 가로막는 광화문광장 차벽 설치를 규탄한다"며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보다 (유가족의) 목소리를 막으려는 경찰과 서울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