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회전' 위례신사선에 서울시-GS건설 공사비 갈등 장기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4-03-18 18:2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위례신사선'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갈등이 커지는 모습이다.

    김영환 위례공통현안비대위원장은 "2013년 위례신도시 최초 입주로부터 11년이 지났으며 현재 12만7000명이 거주 중인데 핵심 교통계획은 사업이 착수도 되지 않은 단계"라며 "GS건설의 저가입찰, 서울시의 방치로 인해 위례신사선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잇달아 집회에 나선 것은 위례신사선 사업시행 우선협상대상자인 GS건설 컨소시엄과 주무관청인 서울시가 총 사업비 규모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서다.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사업비 협의 시점 알 수 없어"...다음 민투심 상정도 불투명

사진위례공통현안비상대책위원회
위례공통현안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4일 서울시 인근에서 서울시와 GS건설에 위례신사선 사업 진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한 모습 [사진=위례공통현안비상대책위원회]

‘위례신사선’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갈등이 커지는 모습이다. 위례신도시 주민들은 집회를 벌이며 사업 진전을 촉구하는가 하면, 서울시와 민간사업자(GS건설 컨소시엄)의 지지부진한 협상 속에 연내 실시협약 체결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위례신도시 32개 단지 주민들이 모인 '위례공통현안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4일 서울시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시 도시교통실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날 비대위는 시에 "위례신사선 사업 정상화 대책을 마련하고 착공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김영환 위례공통현안비대위원장은 "2013년 위례신도시 최초 입주로부터 11년이 지났으며 현재 12만7000명이 거주 중인데 핵심 교통계획은 사업이 착수도 되지 않은 단계"라며 "GS건설의 저가입찰, 서울시의 방치로 인해 위례신사선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잇달아 집회에 나선 것은 위례신사선 사업시행 우선협상대상자인 GS건설 컨소시엄과 주무관청인 서울시가 총 사업비 규모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서다. 지난 2020년 GS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위례신사선은 작년 9월 이후 현재까지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에 실시협약 안건으로 한 번도 오르지 못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다음 민투심은 총선 이후인 5~6월 중으로 예상된다"며 "위례신사선은 아직 서울시 총 사업비 규모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시와 시행자 간 협약안을 마련해야 재상정 요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공사비 급등과 GS건설의 저가입찰을 사업 지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수주전 당시 5파전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며 GS건설이 저가입찰을 한 데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공사비가 급등하며 사업성이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2020년 우선협상 당시 위례신사선 사업비는 1조1597억원 규모였다. 공사비 고공행진으로 지난해 말 기준 공사비는 2020년 대비 30%가까이 오른 수준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차라리 GS건설이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거나 시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박탈해주길 바라는 주민들도 있다"고 전했다. 

위례부터 강남 신사역까지 잇는 총 길이 14.8㎞ 노선인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 아파트 착공이 시작됐던 2008년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처음 등장했다. 이후 위례신도시 주민들은 2013년 입주를 시작하며 한 가구당 700만원씩 총 3100억원의 광역교통부담금을 납부했지만 아직까지 실시협약 체결조차 이뤄지지 못했다. 실시협약 체결을 끝내야 실시설계를 완료할 수 있고, 착공까지 나아갈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