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디어를 현실로! '메이커 스페이스'는 무엇인가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19-03-25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혁신적인 발명품 아이디어가 있다면 메이커 스페이스를 찾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메이커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입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메이커들을 위한 3D프린터, 3D스캐너, 레이저 커터 등 다양한 도구와 작업공간을 갖추고 있는 창작 활동을 위한 장소입니다. 3D프린터를 비롯한 다양한 장비로 아이디어를 즉석에서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메이커와 메이커 스페이스는 기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메이커 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지난해 235억원을 들여 전국 65개(일반랩 60개, 전문랩 5개)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조성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랩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 입문 교육, 창작활동 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전문랩은 전문 메이커, 창업가들이 함께하는 전문 협력공간입니다. 시제품 제작부터 제품 양산, 창업 사업화 과정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합니다. 고성능 전문가용 장비는 물론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장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보육센터 등 기존 창업 인프라와 연계해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중기부는 제조업 부흥 추진 국정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285억원을 투입해 메이커 스페이스 60여개를 추가로 선정하고, 오는 2022년까지 전국 350개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메이커 활동에 대한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보다 많은 국민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메이커 스페이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메이커 스페이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온라인 통합플랫폼 '메이크올'을 통해 장비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야간 및 주말에도 개방하는 등 다양한 이용자를 위해 탄력적으로 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주말, 운영 시간을 확인하고 집에서 가까운 메이커 스페이스에 한번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