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창원방문서 "민주주의전당 건립 검토, 적합 기준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신혜 기자
입력 2019-03-15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허성무 창원시장, 3.15 의거 기념식에서 "고용, 산업위기 지역 연장"도 함께 건의

3.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총리와 허성무 시장이 기념비를 내려오면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대한민국 민주화 발원지인 창원에 민주정신을 계승ㆍ기념할 민주주의전당 건립에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3.15 의거 기념식에 참여하기 위해 15일 창원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민주주의전당' 지원을 약속했다.

'민주주의전당' 건립은 허성무 창원시장의 공약사업기이도 한 만큼, 창원 정체성 회복의 핵심사업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중앙부처 방문과 국회의원 공조체계 구축 등 국가차원의 지원을 받기 위해 공을 들여온 사업이다.

이날 기념식에서 허 시장이 전당 건립 필요성을 재차 건의했고, 이에 대해 이 총리는 "민주주의전당 건립은 여러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어, 이 부분도 같이 검토해 적합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창원민주주의 전당은 사업비 350억원을 투입해 추모광장, 민주광장, 기념관, 야외갤러리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 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시 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는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연장도 정부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허 시장은 "창원의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제조업 사업장 고용위기가 GM창원공장과 두산중공업으로 확산돼 고용인원 축소 등 지역경제 침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대우조선 매각으로 경남 조선산업생태계에 심각한 후유증이 예상되는 등 신위기상황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연장에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역위기가 끝나기 전에,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지정이 중단되서는 안된다"며 허 시장의 건의에 동감을 표했다.

한편 지난해 진해구에 지정된 고용ㆍ산업위기지역은 내달 고용위기지역 종료를 시작으로 5월에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까지 끝나게 됨으로써 창원시는 위기지역 연장에 부심하고 있어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