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양회 폐막, 미·중무역협상...中 증시 행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3-10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일 1~2월 산업생산·고정자산투자·소매판매 발표

  • 15일 전인대 폐막...외상투자법 통과 여부 기대

전인대 업무보고 바라보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AP·연합뉴스]

이번 주(3월11∼15일) 중국 주식시장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외상투자법(外商投資法·외국인 투자법) 통과 여부, 2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 지표, 미·중 무역협상 행방 등에 관심이 집중된다.

중국 증시는 올해 들어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지난주(3월4~8일)에는 2월 수출입 지표 부진, 외자 과열에 따른 A주 MSCI 종목 제외 리스크 등 악재가 겹치면서 급락했다. 마지막 거래일인 8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6.56포인트(4.4%) 하락한 2696.86으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10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이로써 5거래일 만에 3000선 아래로 주저앉았다.

이번주 중국 증시가 상하이종합지수 3000선 회복을 바탕으로 상승폭이 제한적이더라도 추가 반등세를 이어갈지 아니면 단기적 조정장을 거칠지 관심이 쏠린다고 중국증권망(中國證券網)이 10일 보도했다.

이번주 중국 증시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소로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외상투자법 통과여부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생산자물가지수(PPI) 영향 ▲산업생산, 소매판매 등 주요 경제지표 발표다.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오는 15일 전인대 폐막과 함께 2주간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올해 중국 당국은 전인대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증치세 인하 △내수 소비 확대를 위한 양로 서비스 정책 △제조업 업그레이드를 위한 산업 인터넷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쏟아냈다.

특히 외국인 투자 보호를 골자로 하는 외상투자법 초안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8일 중국 지도부는 외상투자법 초안 설명 및 심의를 진행했고, 이후 오는 15일 전인대 마지막 회의에서 외상투자법 초안 표결이 이뤄진다.

초안에는 외자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고 강제 기술이전을 금지하는 내용뿐 아니라 외국기업의 투자·사업 환경 개선 내용이 포함돼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 기술이전 강요 금지, 외국인 기업의 내국민 대우, 외국인 독자 투자기업 허용 분야 확대 등을 규정하고 있어 미·중 무역갈등이 촉발된 원인 중 하나인 지적재산권 보호와 기술의 강제 이전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인다.

하지만 미·중 무역협상 진행 상황이 중국 증시에 불확실성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졌다. 급진전되는 듯하던 미·중 무역협상이 다시 안갯속으로 빠졌다. 아직 정상회담 날짜가 정확히 잡히지 않은 가운데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애초 27일께로 예정되던 미·중 정상회담이 내달 초로 미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주엔 1~2월 산업생산·고정자산투자·소매판매 발표(14일) 등 주요 경제지표도 잇달아 발표된다. 지표가 부진하다면 중국 경기 둔화 부담이 시장을 짓누를 수 있을 가능성이 커진다.

중국 당국은 산업생산과 소매 매출액, 고정자산 투자 등은 월별로 통계를 내긴 하지만 1월과 2월은 춘절(설) 연휴로 인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정확한 시황을 반영하고자 이를 합쳐서 공표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1~2월 소매판매액 증가율이 전년 동기대비 8.1% 늘어났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전달(8.2%)보다 위축된 수치다. 1~2월 산업생산 증가율은 전년 같은 달보다 5.5% 늘었을 것으로 분석됐다. 전달(5.7%)보다 줄어든 수치다. 1~2월 고정자산투자 증가율도 12월 5.9%에서 0.1% 포인트 늘어나는데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9일 나온 물가지수도 이번주 증시 향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중국 증권시보(證券時報)가 10일 보도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월 CPI가 전년 동월대비 1.5% 상승에 그쳤다. 13개월 만에 최저치다. PPI도 전년 동기 대비 0.1% 상승에 그치며 2개월 연속 ‘제로’에 근접했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에 따른 중국 내 경기둔화가 제조업 생산 부진, 원자재 수요 감소로 이어진 데 이어 물가 하락도 유발했다고 매체가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