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훈 금천구청장 "대형종합병원 건립 등 서남부 관문도시로 거듭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9-20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안산선 복선전철 착공, 공군부대 이전 등 추진

유성훈 금천구청장.[사진=금천구 제공]

"옛 구로공단 배후도시로 여러 개발제한에 따라 특별히 내세울 특징이나 대표할 장소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서울시 어느 자치구보다 발전 가능성이 큰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주민들의 낡은 주거환경을 살기 좋고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금천은 지리적으로 서울 서남부 가장 끝에 위치한다. 여기에 준공업지역, 군부대 등으로 묶이면서 오랜 기간 소외됐다.

유 구청장은 도시의 미래상으로 '서울 서남부 관문도시'라고 규정했다. 이를 위해 현안이면서 핵심공약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착공', '공군부대 이전', '대형종합병원 건립'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금천의 대중교통 문제 해소 및 철도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주요한 프로젝트다. 경기도 안산·시흥을 거쳐 도심인 여의도를 잇는다. 2012년도에 기본설계와 주민공람까지 마쳤지만 민자 방식으로 변경되며 장기간 차질을 빚었다.

유 구청장은 "사업기간 연장으로 그동안 주민들의 불편이 상당히 가중됐지만 다행히 올해 초 우선협상대상자에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실시협약 협상 중"이라며 "연내 실시협약 완료에 이어 2019년에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형종합병원은 유치는 2022년 개원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작년 6월 의료부지의 소유주인 부영그룹에서 '우정의료재단' 허가를 신청했고, 곧 처리됐다. 법인 출연재산은 부채 없이 의료부지 933억원, 현금으로 건축비 및 운영비 450억원 등이다.

2만㎡ 대지면적에 지하 7층~지상 27층, 700병상 이상으로 예정됐다. 진료과목은 의과 22개(치과 포함) 한방 5개 등이고, 지역응급의료센터도 설치코자 한다. 의사 100명, 간호인력과 사무직을 포함해 총 500여 명을 채용해 운용할 계획이다.

금천구는 1940년대부터 국방부 소유토지로 현재 도심 한복판을 차지한 공군부대를 옮기는데도 앞장선다. 그간 독산동 일대 생활권은 단절되면서 지역발전 및 주거생활 장애를 초래했다. 국방부, 서울시, 금천구, SH공사가 참여하는 합동TF가 머리를 맞대 해법을 고민하고 있다.

'금천구청역 복합역사 개발'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코레일에 적극 협조를 구한다. 당장 주민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지만 40년 가량 시설의 개선은 없었다. 주민들은 동네를 오가느라 낡고 매우 혼잡한 철도 횡단육교 등을 번거롭게 넘어야 한다.

유 구청장은 "단순히 역사만을 개선하는 게 아니라 고명산업, 폐저유소 터를 한꺼번에 개발해야 한다. 구의 얼굴인 금천구청역을 안전, 위생, 환경 등으로부터 위해한 요소를 제거해 새로운 상징으로 발돋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