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 마화텅, 리카싱도 샤오미 투자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6-24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월 9일 홍콩거래소 상장…최대 70억달러 조달

23일 홍콩서 열린 샤오미 상장 설명회에서 레이쥔 회장(가운데)을 비롯한 샤오미 경영진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레이쥔 샤오미 회장 웨이보]


중국 토종 스마트폰 기업 샤오미(小米) 홍콩 증시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중화권 재벌 총수들이 일제히 투자자로 나섰다.

중국 온라인매체 재련사(財联社)는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 마화텅(馬化騰) 텐센트 그룹 회장, 리카싱(李嘉誠) 전 청쿵그룹 회장, 차이원성(蔡文勝) 메이투(美圖) 회장 등이 개인투자자 신분으로 샤오미 기업공개(IPO)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리카싱 전 회장이 3000만 달러(약 333억7000만원)를 투자하는 등 이들의 투자액은 수천만 달러에서 수억 달러에 달한다고도 매체는 덧붙였다.

특히 마윈 회장은 지난 23일 홍콩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샤오미 상장 설명회 행사 장소에 직접 모습을 드러낸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샤오미 IPO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끼며 곧장 자리를 떴다고 일부 언론들은 보도했다.

샤오미는 내달 9일 홍콩 증권거래소에 코드명 ‘1810.HK’로 상장할 계획이다. 총 21억7958만5000주를 발행하며, 공모주 가격 범위는 17~22홍콩달러(약 3100원)로 책정됐다. 샤오미는 25일부터 사흘간 공모주 청약을 통해 29일 공모가를 확정할 예정이다. 샤오미는 홍콩 기업공개(IPO)를 통해 모두 54억~70억 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다. 샤오미 기업가치는 550억~700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샤오미는 조달한 자금을 연구개발(R&D)과 해외 사업의 확대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관련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레이쥔(雷軍) 샤오미그룹 회장은 23일 상장 설명회에서 “샤오미는 보기 드문 만능형 기업으로, 전자상거래·하드웨어·인터넷 사업을 동시에 하는,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새로운 물종(物種)”이라며 "향후 거대한 성장 공간이 있다"고 향후 발전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리샤오자(李小加) 홍콩거래소 행정총재는 같은 날 열린 한 포럼에서 "샤오미 상장으로 하반기 홍콩증시에 상장 붐이 일 것"이라며 샤오미 상장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홍콩거래소는 샤오미를 유치하기 위해 25년 만에 상장제도를 싹 바꿔 지난 4월말부터 차등의결권 주식 발행도 허용했다. 샤오미는 홍콩에서 차등의결권 주식을 발행할 첫 번째 주자가 될 전망이다.

한편 샤오미는 본래 홍콩증시와 함께 상하이 증시에도 상장할 계획이었다. 특히 상하이거래소에서는 중국 본토증시 최초로 중국예탁증서(CDR) 발행 형식으로 상장하기로 예고돼 있어 시장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샤오미는 앞서 18일 갑작스럽게 중국 본토증시 상장을 홍콩 상장 이후로 연기한다고 선언했다. 이를 두고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불화설, 기업가치 논쟁 등이 배경으로 거론된 바 있다. 

2010년 베이징에 설립된 샤오미는 8년 만에 직원 1만5000명을 거느린 연매출 1000억 위안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이 뛰어난 스마트폰 ‘미(米) 시리즈’를 앞세워 중국 내수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며 '중국의 애플'로 불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