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亞 자존심 지킨’ 일본, 월드컵서 남미 꺾은 최초의 아시아 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8-06-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반 3분 카를로스 레드카드→1실점, 리드 잡은 일본

  • 오사코-혼다 두 번째 골 합작

[사진 = AP 연합뉴스 제공]


아시아 팀이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남미 팀을 꺾었다. 아시아 축구의 자존심을 세운 팀은 일본이다.

일본은 19일(한국시간) 러시아 사란스크 모르도비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콜롬비아에 2-1로 이겼다.

전반 3분 상대 중앙 미드필더 카를로스 산체스의 퇴장과 함께 페널티킥을 얻은 일본은 가가와 신지가 선제골을 넣은 뒤 전반 39분 후안 킨테로에게 프리킥으로 동점골을 내줬다. 일본은 후반 28분 코너킥 상황에서 오사코 유야의 결승 헤딩골로 귀중한 승점 3점을 챙겼다.

아시아 국가가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승리를 거둔 건 일본이 두 번째다. 지난 16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B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이란은 후반 추가시간 모로코의 자책골에 힘입어 1-0으로 신승했다. 아시아 국가가 월드컵 본선 무대에서 8년만에 거둔 승리였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아시아 5개 국가는 2승3패를 기록했다.

아시아 축구는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고전했다. 본선에 진출한 아시아 4개국의 합산 성적은 3무 9패였다. 아시아 4개국에서 단 1승도 나오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브라질 월드컵에서 1무 2패로 조 최하위를 기록했던 이란과 일본의 승리로 러시아에서 아시아 축구는 자존심을 회복했다.

경기는 극적이었다. 전반 3분만에 카를로스가 손으로 볼을 쳐내는 반칙을 저질렀다. 이에 주심이 레드카드를 들었고 카를로스는 퇴장했다. 일본에 페널티킥까지 내줬다. 콜롬비아 선수들은 퇴장은 가혹하다며 거세게 항의했지만 주심의 판결은 뒤집히지 않았다.

가가와 신지는 카를로스의 반칙으로 얻은 페널티킥을 자신있게 중앙으로 차 선제골을 기록했다.

두 번째 골도 극적이었다. 1-1로 맞선 후반 25분 브라질 월드컵에서 첫 골을 넣었던 혼다 게이스케가 가가와 대신 투입됐다. 오사코 유야는 후반 28분 혼다의 왼발 코너킥을 헤딩슛으로 연결해 결승골을 기록했다. 헤딩슈팅은 오른쪽 골대를 때린 후 그대로 골망을 흔들었다.

일본은 남미의 강호 콜롬비아를 상대로 2-1 승리를 거두며 경기를 마무리했다. FIFA 랭킹 61위에 불과한 일본이 16위의 콜롬비아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