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관계 화해 모드...금융 위험도도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5-13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은 "북한발 지정학적 리스크, 금융 주요 리스크에서 제외"

[자료= 한국은행 제공]


금융시스템 주요 위험 요인에서 북한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제외됐다.

한국은행이 13일 발표한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금융시스템 주요 리스크 요인에서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난해 11월 82%에서 이달 현재 38%로 급감했다. 주요 리스크 요인에서 '북한'이 제외된 것이다. 

대신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와 통상압력 가중이 새로운 요인으로 포함됐다. 전체 위험에서 차지하는 응답비율이 76%로 가장 높았다. 지난해 11월만 해도 26%에 불과했지만 올해 들어 미·중 통상 갈등이 격화하면서 6개월 만에 50%포인트나 급상승했다.  

그 다음 가계부채 누증(74%),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60%), 부동산시장 불확실성(50%)이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꼽혔다.

세가지 요인 모두 지난해 11월에 비해 주요 리스크요인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1년 이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리스크로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를 지목했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부동산시장 불확실성도 단기에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이지만 발생 가능성은 중간 정도로 평가됐다.

1∼3년 사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으로는 가계부채 누증이 꼽혔다. 발생 가능성은 중간 정도로 전망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6일부터 27일까지 국내 금융기관 임직원, 각 금융협회·연구소 직원, 대학교수, 해외 금융기관의 한국 투자 담당자 등 7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