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남북 정상회담 성공적이지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4-27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 선언…北 공식적으로 비핵화 의지 명확히 밝혀

  • 남북 정상회담 합의사항…美 지지 필요해

  • 북미 정상회담 중요성 강조…韓 용감하게 정세 주도해야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관영언론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을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이날 게재한 '남북정상회담 성과 거둬···미국도 대세 따라야'라는 제하의 사평에서 남북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로 한반도 비핵화 실현한다는 공동 목표를 확인했다며 이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래 북한이 처음으로 정부 문건을 통해 공식적으로 비핵화 의지를 명확히 밝힌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사평은 남북 정상회담 성과가 예상했던 것의 '상한선'이라며 사실상 김정은 문재인 회담이 성공적이라고 볼수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사설은 또 다른 중량급 주연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직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마련된 무대 기반이 여전히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사평은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조건부 개최를 강조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사평은 많은 사람들이 남북 정상회담은 북미 정상회담의 리허설이라고 보고 있으며, 남북 정상회담에서 달성한 협의는 미국의 진정한 지지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지지가 없으면 실행될 수 없거나 실행되더라도 오래 지속될 수 없다는 것.  사평은 남북 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에서 비핵화 목표와 종전을 집어넣었지만 모두 비전으로 확정된 계획이 아아니라며 이는 미국이 직접적으로 북한과 협상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사평은 사실 그동안 김대중과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만남에서도 보듯 역사적으로 북·미 관계가 잘 풀리지 못하면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얼마 후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 성과가 좋지 않으면 이날 남북 정상이 합의한 내용은 이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사평은 한반도 경색 국면을 깨뜨리고 오늘날 대화 국면을 이끈 데 있어서 한국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지난 수개월간 이어진 상황이 그걸 보여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평은 한국은 정세를 주도할 능력이 있다며 앞으르도 더욱 용감하게 자신의 의견을 밀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