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받은만큼 되돌려주는 게 예의" 미국 관세목록 발표에 추가보복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4-04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상무부, 주미 중국대사관 즉각 성명 발표

  • "동등한 세기, 규모로 대응할것"

[사진=중국 상무부 대변인 담화문]


중국 상무부, 주미 중국대사관, 외교부 등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3일(현지시간) '무역법 301조' 조사 결과에 따라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수입품 목록 1300여개를 발표한 것에 대해 일제히 반발하며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한 대변인 담화문에서 "미국이 중국의 엄정한 우려를 고려하지 않고 관세 부과 목록을 공개했다"며 "이는 전형적인 일방주의, 보호무역주의 행위로 중국은 강력히 규탄하고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담화문은 "중화인민공화국 대외무역법 관련 규정에 따라 미국산 제품에 대한 동등한 세기와 규모로 대등한 조치를 준비 중"이라며 "이러한 조치는 조만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의 그 어떠한 보호무역조치에 맞설 자신감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성명은 "미국의 이번 목록 공개는 지난 40년간 미·중간 경제무역 협력의 상호윈윈의 본질을 돌보지 않고, 양국 업계의 요구와 소비자 이익을 돌보지 않는 것"이라며 "이는 미국과 중국 양국 이익은 물론 전 세계 경제 이익에 불리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행위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기본원칙과 정신을 심각히 위반한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의 관련 행위를 WTO 분쟁해결기구에 제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미 중국 대사관도 이날 즉각 성명을 발표해 미국이 중국산 관세 부과 품목을 공개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성명은 "받은만큼 돌려주는 게 예의"라며 "중국은 WTO 분쟁 해결기구에 즉각 제소하는 한편 중국 관련 법률에 따라 미국산 제품에 동등한 세기와 동등한 규모로 대등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이어 "미국이 이성을 유지하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길 바란다"며 "잘못된 길로 계속해서 가지 말 것"을 경고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3일(현지시각) 웹사이트를 통해 301조사에 따라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제품 품목 약 1300개를 공개했다. 

[사진=USTR 홈페이지 캡처]


관세 대상 품목은 의료, 항공, 반도체 기계, 정보통신(IT), 산업용 로봇, 화학 등 분야에 걸쳐져 있으며, 관세율은 25%다. 특히 USTR는 이번 관세 부과가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고도화 전략인 '중국제조2025'에 대응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관세 부과가 즉시 시행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정부는 오는 5월 22일까지 이와 관련된 업계의 공식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관련 공개 청문회는 5월 15일로 예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