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가을엔 결실 갖고 서울서 '가을이 왔다' 공연하자"…南 평양공연 관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양공연공동취재단·강정숙 기자
입력 2018-04-01 23: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일 오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열린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에 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행사장에 입장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오른쪽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 [사진=평양공연 공동취재단 (방송캡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와 함께 1일 '남북 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의 평양공연을 직접 관람했다.

김 위원장 부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서울시간 기준)부터 2시간 10분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남측 예술단의 '남북 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공연'을 관람했다.

이날 공연에는 조용필, 이선희, 최진희, YB, 강산에, 백지영, 정인, 알리, 김광민, 서현, 레드벨벳 등 총 11명(팀)이 무대에 올랐다. 사회는 소녀시대의 서현이 맡았다.

이날 공연에는 김 위원장 부부를 비롯해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최휘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김창선 서기실장 등 북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공연에 참석한 출연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문화예술 공연을 자주 해야 한다"며 "남측이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공연을 했으니 가을엔 결실을 갖고 '가을이 왔다'라는 공연을 서울에서 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원래 김 위원장이 3일 공연을 보려고 했다"며 "하지만 다른 일정이 생겨 오늘 공연에 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북남(北南)이 함께하는 합동공연이 의의가 있을 수 있으나 순순한 남측 공연만 보는 것도 의미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합동공연을 봤는데, 단독공연이라도 보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말했다.
 

1일 오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열린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에서 서현이 사회를 보고 있다.[사진=평양공연 공동취재단]

남측 예술단장 자격으로 방북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김 위원장이) 남측 공연 중 노래와 가사에 대해 물어보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 부부는 공연 관람 중 박수를 치는 모습이 포착됐고, 공연 뒤 출연진과 일일이 악수하고 기념사진도 찍었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남측 예술단의 평양공연을 직접 관람한 것은 처음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북측 예술단의 서울 공연을 직접 관람한 바 있어 김정은 위원장의 관람이 예견됐다.

특히 이날 공연을 앞두고 공연시간이 두번이나 변경돼 김 위원장의 깜짝 방문에 의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남측 공연단은 오는 3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는 북측과 합동으로 공연을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