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칼바람 몰아친다… 검경, 롯데·부영대우건설 잇따라 압수수색 벌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1-10 12: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건축 비리의혹 등 전방위 수사

연초부터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정부의 여러 부동산 정책에도 꿈쩍하지 않고 널뛰고 있는 강남지역 재건축 시장의 압박이란 해석이 나온다.

10일 검찰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약 9시간 동안 대우건설의 종로구 본사와 강남지사 사무실 등 3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각종 계약서와 관련 회계자료를 압수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하반기 롯데건설과 맞붙었던 신반포 15차 재건축 단지의 업체 선정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두달 전 비슷한 도시정비법 위반 혐의로 롯데건설에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당시 롯데건설은 백화점 상품권 등을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작년 10월부터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일명 '강남 4구' 재건축 사업장에서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권을 따내려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정황을 포착, 2곳을 대상으로 내사를 벌여왔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구상엽 부장검사)는 중구 부영그룹 사옥에서 부영주택과 계열사 등의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수사관들은 내부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국세청이 2015년 12월부터 부영을 상대로 특별세무조사를 벌여 수 십억원의 탈세 혐의를 포착하고 지난해 4월 검찰에 고발한데 따른 것이다. 이중근 회장은 출국금지 상태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부영이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 사업에서 편법으로 분양가를 높여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 해외 현지법인에 송금한 2700여 억원이 비자금 조성으로 쓰였는지 의혹도 살펴보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 수주 경쟁은 작년 지나친 과열 양상을 빚었다. 이에 수사당국은 수주에 참여했던 건설사들의 각종 제보를 토대로 내사 중이다.

이같은 검경의 잇단 건설업체 압수수색은 강남 재건축 시장의 긴장감을 부여키 위한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조합원에 대한 금품 제공은 아파트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작년 11월에는 경찰이 종로구 대림산업 본사와 청진동 D타워를 압수수색했다. 전현직 임직원들이 하청업체에서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