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대일로 교두보 충칭... 사통팔달 고속철 구축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12-20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년간 米자형 고속철망 구축 13조원 투자…총 1400km 길이

  • 우한, 쿤밍, 란저우, 시안, 청두 등 6개 도시와 고속철 연결

  • 물류비용 절감, 유라시아 철도허브,일대일로 역할 강화 기대

충칭 米자형 고속철망 구축 계획[사진=바이두]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의 요충지로 불리는 충칭(重慶)시가 고속철망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충칭시 교통위원회(이하 위원회)가 18일 2020년까지 고속철, 고속도로 등 인프라 확충 사업에 2685억 위안(약 44조원)을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고 21세기경제보 등 현지 언론이 20일 보도했다.

이중 고속철망 구축에 810억 위안이 투입된다. 위원회는 충칭을 중심으로 후난(湖南)성, 윈난(雲南)성 쿤밍(昆明), 산시(陝西)성 시안(西安),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 간쑤(甘肅)성 란저우(蘭州),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등 6개 도시를 향해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米(쌀미)’자형 고속철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고속철 총 건설구간은 1400km, 고속철 설계속도는 시속 350km에 달할 계획이다. 

이로써 충칭시를 주변 쓰촨, 구이저우(貴州), 후난 성(省) 지역과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성) 수도권, 창장·주장 삼각주 지역 등과 고속철로 연결해 전국 고속철망에 편입시킨다는 계획이다. 

청두와는 1시간대, 구이저우 구이양(貴陽)과는 2시간대, 시안·쿤밍·우한·후난성 창사(長沙)와는 4시간대,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와는 6시간대,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와는 8시간대 거리로 좁혀지는 게 가능해진다. 

이는 지난 7월 새로 부임한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서기가 내놓은 교통건설 3년 계획의 중요 부분이기도 하다.

랴오위안허(廖元和) 충칭 공상대 산업경제연구원 원장은 "고속철의 건설은 충칭의 일대일로에서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강화함과 동시에 현지 기업들의 물류 비용을 더 낮추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충칭은 그동안 일대일로 교두보, 유라시아 교통허브로 불렸지만 철도, 특히 고속철 인프라 방면에서는 낙후돼 있었다. 2011년 개통된 충칭과 유럽 6개국(카자흐스탄-러시아-벨라루스-폴란드-독일)을 오가는 유라시아 화물 전용열차 '위신어우(渝新歐)'의 경쟁력도 십분 발휘되지 못했다. 지난달말 열린 충칭시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회의에선 고속철 인프라 부족이 지역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지난해말까지 충칭엔 시속 350km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철 노선은 충칭~청두 고속철 하나에 불과했다. 충칭시 전체 철도 운행거리는 2231km로, 이중 고속철 운행거리는 356km에 불과한데다가 외부 지역과 통하는 고속철이 거의 없다.

주변 다른 지역과 비교해 충칭의 고속철 건설 진척이 더디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인근의 구이저우·후베이·후난성 지역내 고속철 운행거리는 모두 평균 1000km를 넘고, 구이양·우한·창사엔 최소 3개 노선 이상의 고속철이 전국의 고속철망과 연결돼 있다. 

고속철뿐만 아니라 일반 철도망도 불완전하다. 충칭내 38개 구(區),현(縣)급 지역 중 일부는 아직 일반 철도조차 닿지 않는 상태다.  적지않은 공업·물류단지, 대기업이 철도망과 연결돼 있지 않아 대부분 도로 교통에 의존하다보니 높은 물류비용을 감당해야만 했다. 

충칭 창안포드 제3공장의 경우, 수십 킬로미터 도로를 이용해 물자를 운송하다보니 교통체증 등으로 시간도 많이 소비됐다. 게다가 충칭시 도심에서는 대형 화물차가 대낮에는 운행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자연스레 물류비용이 늘어날 수 밖에 없었다.  

 

충칭시 개요[자료=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