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중국 떠나 '할랄' 상차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7-10-16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림, 롯데그룹, 삼양식품... 성장률 높은 인니 진출 봇물

하림그룹 주력 계열사 팜스코가 인수한 인도네시아 종계농장.[사진= 하림그룹 제공]


식품‧외식업계가 인도네시아를 향하고 있다. 사드 보복의 여파로 탈중국을 모색하던 국내 식품업체는 초기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꾀했으나 서서히 지역 최대시장인 인도네시아로 방향을 틀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억6000만명의 세계 4위 인구 대국이며 경제성장률도 연 5%를 기록할 정도로 높다. 또한 국민 대부분이 이슬람교도여서 할랄음식의 시험장으로도 손색이 없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하림그룹은 인도네시아 축산기업을 인수해 사료 및 종계 사업부문에 진출했다. 한국형 축산 계열화 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조기 정착시키겠다는 계산은 물론,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육류 단백질 시장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돼지고기를 금기하는 이슬람문화권 국가이기 때문에 닭소비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외식 전문기업 주식회사 디딤의 ‘마포갈매기’도 올해 인도네시아 공략을 가속화한다. 현재 마포갈매기는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과 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을 통해 2호점까지 오픈이 완료된 상태다. 또 최근 진행한 박람회를 통해 5개 지역 신규 가맹 계약을 맺어 현재 총 11호점까지 계약을 완료했다.

주로 돼지고기를 내세운 메뉴가 자칫 이슬람문화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으나 마포갈매기 측은 “인도네시아 지점에서 소고기 등 다른 메뉴를 앞세워 공략에 나서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의 유통거인 롯데그룹도 인도네시아 공략에 나섰다. 마트와 백화점 뿐 아니라 롯데리아와 엔젤리너스 등 인도네시아에서 외식사업을 병행하는 롯데그룹은 최근 인도네시아 재계 2위 살림그룹과의 합작법인 인도롯데를 설립하고 온라인쇼핑몰을 공식 오픈했다. 이는 향후 유통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사업과 시너지를 내기 위한 초석으로 풀이된다.

삼양식품도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미리 손을 썼다. 삼양식품은 자사의 효자상품인 불닭볶음면 3종 6개 제품에 관해 세계 3대 할랄 인증기관인 인도네시아의 'MUI'로부터 할랄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가 2019년부터 수입되는 모든 식품에 할랄 인증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시행 예고, 무역장벽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삼양식품이 한발 빠르게 조치를 취한 것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다양한 식품·유통 기업의 탈중국 흐름이 커지고 있다"며 "이 가운데 전 세계 식품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할랄 시장을 대체시장으로 여기고 많은 국내 기업들이 인도네시아로 눈을 돌리는 추세"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