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케인 어마에 美플로리다-카리브해 관광업계 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9-11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니버설 스튜디오·레고랜드·씨월드 등 주요 관광지 임시 휴업

  • 어마 피해 복구 장기화 전망...109억 달러대 관광업계 비상

  • 카리브해 도서 지역은 인프라 피해...허리케인 '호세' 영향에 촉각

10일(현지시간) 허리케인 '어마'가 휩쓸고 지나간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지역에서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나무들이 쓰러져 있다. [사진=연합/EPA]


연말 관광 성수기를 앞두고 초대형 허리케인 어마의 상륙에 따른 피해 복구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연간 1000억 달러(약 113조 3000억 원)가 넘는 미 플로리다 주와 카리브해 인근 지역의 관광 업계에 적신호가 켜졌다.

인기 놀이공원인 월트디즈니 월드매직킹덤, 유니버설 스튜디오, 레고 랜드, 씨월드 등 플로리다 주에 있는 주요 관광 명소들이 임시 휴업 계획을 발표했다고 로이터 등 외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를 오가는 약 20여 개의 크루즈 노선도 운항 일정을 취소 또는 축소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리케인 어마의 상륙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는 가운데 복구에도 상당 시일 걸릴 것이라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어마가 동반한 강풍과 폭우의 영향으로 남동부에 있는 330만 여 가구 및 사업체에 전력 공급이 끊겼다. 사망자도 최소 3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플로리다는 세계 최고의 관광지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해에만 약 1억 1300만 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아 109억 달러를 지출하면서 역대 기록을 갱신했다. 특히 남부 피넬러스 카운티는 97억 달러의 효과를 내기도 했다. 2017년 상반기는 그 기록적인 속도를 이길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왔다. 그러나 어마 상륙으로 물거품이 됐다. 

미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허리케인 어마는 이날 오전께 4등급 수준으로 플로리다 주에 상륙했다가 오후에 2등급으로 하향 조정됐다. 그러나 최대 풍속이 시속 177㎞에 달하는 등 위력이 여전해 추가 피해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은 카리브해 인근 섬도 예외는 아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대표적인 관광지인 생 바르, 생 마르탱, 앵귈라, 버진 아일랜드 등에서는 공항과 휴대전화 기지국이 폐쇄되는 등 인프라가 마비된 것으로 알려졌다.

허리케인 강타 이후 바뷰다 섬 전체 건물의 90%가 파괴되는 등 다수 건물이 붕괴된 가운데 약탈과 총격이 일어나고 식수 부족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미국 자치령 푸에르토리코에서는 전체 병원 50%가 문을 닫았고 전체 인구의 4분의 3인 340만 명이 정전으로 불편을 겪었다. 카리브해 인근 지역에서는 최소 25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카리브해에서는 허리케인 어마에 이어 상륙중인 또 다른 허리케인인 '호세'의 이동 경로에 집중하고 있다. 시속 240㎞의 강풍을 동반한 4등급 허리케인인 호세가 어마와 비슷한 경로로 상륙할 경우 2차 피해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