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베네수엘라..트럼프 "개헌 강행 시 강력한 경제조치"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07-18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6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의 자원봉사자들이 야권이 실시한 비공식 국민투표가 종료된 뒤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개표 작업을 벌이는 모습. 베네수엘라 야권은 17일 투표에 참여한 700만 명이 넘는 유권자 중 98%가 개헌 반대에 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마두로 정부의 개헌에 투쟁하기 위해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노동자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사진=AP연합]


윤세미 기자 = 베네수엘라가 끝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 경제 파탄과 4개월째 반정부 시위에도 불구하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권력 강화를 위해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야권은 20일(현지시간) 24시간 동안 전국 총파업을 예고했고 베네수엘라의 외환보유고는 20여년래 최저까지 떨어졌다.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개헌 강행 시 경제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

17일 트럼프 대통령은 마두로 정부에 “강력하고 신속한 경제적 조치”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ABC뉴스와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베네수엘라 위기를 지켜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라면서 “마두로 정권이 7월 30일 개헌의회 의원 선거를 추진할 경우 미국이 강력하고 신속한 경제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두로 정부는 야권과 여론의 반대를 무릅쓰고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의 정치 혼란을 타개하겠다는 명목이지만 사실상 마두로 대통령의 권력 강화를 위한 책략이라고 베네수엘라 야권과 서구 주요 외신들은 보고 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오는 30일 제헌의회 구성을 위한 의원 선거를 강행한다는 방침이어서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야권이 16일 실시한 비공식 국민투표에서는 베네수엘라 전체 유권자 약 2000만 명 중 700만 명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98%가 개헌에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여론에 힘입어 베네수엘라 야권은 20일 전국 노동자 총파업을 예고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4월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반정부 시위와 그에 따른 폭동으로 인해 지금까지 90여명이 사망했고 1500명 이상이 다쳤다. 

야권 지도자인 프레디 쿠에바라 국회 부의장은 17일 "결전의 시간이 시작됐다"면서 "다음 주에 고조될 투쟁을 준비하고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하루 총파업을 벌여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최근 베네수엘라의 외환보유고는 정치적 혼란 속에서 20여년래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CNN머니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의 외환보유고는 1995년 이후 처음으로 100억 달러 밑으로 떨어진 것으로 베네수엘라 중앙은행 자료에서 확인됐다. 세계 최대 원유 부국인 베네수엘라의 몰락이라고 매체는 평가했다.

베네수엘라가 자칫 디폴트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캐피탈이코노믹스의 에드워드 글로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베네수엘라가 갚아야 하는 빚이 약 50억 달러라면서 “상환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경화가 아니라 금으로 보유하고 있어 가치가 계속 변하는 것도 문제라고 CNN머니는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