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6월 임시국회서 사법개혁특위 구성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9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중진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성엽 의원, 김 대행, 박지원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장은영 인턴기자 =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9일 "6월 임시국회에서 사법개혁특위를 구성할 것을 여야에 공식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김 원내대표는 검찰과 법무부 간 돈봉투 만찬 사건과 관련해 "또 다시 법원과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 같이 제안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문재인정부의 첫 단추를 꿰는 일이고 하루속히 정부개편을 해야하는 만큼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후보자의 도덕성, 자질, 정책방향을 검증하는데 결코 소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총리 후보자는 국민 통합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책임총리로서 어떤 역할을 할 지 분명한 소신을 보여주길 바란다"면서 "국정원장 후보자도 국정원의 정치개입 악습을 어떻게 근절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시급한 현안 중 하나가 외교·안보"라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12·28 위안부 합의 문제, 한미군사정보보호협정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국정 공백이 없도록 외교·안보라인 인선을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개헌(헌법개정)이야말로 문재인정부 개혁의 시금석"이라며 "국회 개헌특별위원회를 즉각 가동하고 대통령도 국회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문 대통령이 약속했듯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의당 주도 하에 5·18 헬기 사격 진상 규명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고 관련 특별법도 발의됐다"면서 "정부 여당의 적극적인 협조로 관련법을 6월 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