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산 아이폰 SE' 인도에 새 둥지 튼 애플, 제2도약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8 16: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016년 10월 2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에서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중국 내 제품 판매율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던 애플이 인도에서 아이폰 SE 모델을 생산하기로 해 제2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애플 측은 인도에서 아이폰 SE 모델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빠르면 이달 안에 인도산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은 그동안 중국 판매를 기반으로 성장해왔으나 최근 판매율 부진이 계속되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인도 생산을 시작한 것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인도에서는 스마트폰이 연간 1억 대 이상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 스마트폰 출하량도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구 수도 12억 5000만 명에 이르고 있어 인도는 스마트폰 분야의 신(新)시장 중 한 곳으로 꼽힌다.

현재로서는 인도에서 얼마나 많은 제품이 생산될지 가격 수준은 어떻게 될지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다만 시장에서는 한 달 기준 최소 2만 5000대에서 최대 5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가격 조정에는 일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 내 재판매업자들은 이미 아이폰 SE를 320달러에 판매하고 있지만 인도 정부 쪽에서는 약 100달러 낮은 220달러 선에서 판매하길 기대하고 있는 탓이다. 그러나 애플 측은 제품 가격을 전 세계적으로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어 가격 조정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일단 인도 시장 진출의 첫 삽을 뜨긴 했지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지 여부는 알 수 없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저가 스마트폰 비중이 70%에 이르는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제품은 제법 고가에 속하는 탓이다.

약 12.5%에 이르는 수입관세까지 물어야 하는 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장정보업체 IDC에 따르면 인도 내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2년 이후 3%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