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선 마크롱-르펜 이파전 확정..."경제 활성화·EU 탈퇴 쟁점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4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치계 이단아들의 승리...5월 7일 결선 투표에서 격돌

  • 실업률·예산 구성 등 경제 활성화 정책 두고 경쟁할 듯

  • 무역협상 재검토 부문에는 의견 일치...EU 탈퇴는 의견 엇갈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프랑스 대선 1차 투표에서 중도신당 '앙 마르슈'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와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후보가 1·2위에 오르면서 대통령이 되기 위한 9부 능선에 올랐다. 결선 투표는 오는 5월 7일이다. 두 후보는 앞으로 결선 투표까지 남아 있는 2주간 경제 활성화와 유럽연합(EU) 탈퇴 등 주요 쟁점을 두고 판세 뒤집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 실업률·예산 균형·공공부문 개혁...경제 활성화 방식에 이견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이 최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결선 투표에서는 6대 과제(예산 균형, 공공 부문 개혁, 보호무역주의, 실업률, 테러·안보, 이민자 정책)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일단 프랑스 경제가 침체 위기에 있다는 점은 마크롱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점진적인 개선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실업률은 약 10%에 이른다. 특히 25세 이하 청년 4분의 1이 실업 상태인 것으로 드러나는 등 노동 환경이 불안정한 상태다. 또 공적 지출 비율과 부채 부담이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57%를 차지하고 있어 예산 균형을 찾는 방안도 숙제로 남아 있다.

마크롱 후보는 기업규제 완화, 공무원 12만명 감축 등을 공약을 내걸고 정부 지출을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1974년 이후 예산 불균형이 일어나면서 정부 적자 규모가 이탈리아나 독일에 비해 안 좋은 상황이라는 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르펜 후보는 고용 부문에 '국가우선순위'를 도입해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할 경우 세금을 내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공약으로 걸었다. 마크롱이 유연한 노동 시장을 만들겠다고 주장하는 점과 다소 상반된 것이다. 

◆ 보호무역주의·테러·안보·이민자 정책...EU 탈퇴 촉각

마크롱과 르펜은 경제 활성화 외에도 자유무역과 보호무역, 문화적 다원주의와 프랑스 우선주의, EU 탈퇴 찬반 등에 대해서도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특히 대표적인 반EU파인 르펜은 테러와 이민자 정책에 대해 극단적인 정책 방향을 갖고 있다. 

르펜은 자신이 당선될 경우 EU를 탈퇴할 것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해왔다. 지난 2015년 파리 연쇄 테러 이후 2년 여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등의 테러 표적이 돼 왔던 만큼 반이민 정서를 이용한 것이다. 르펜을 비롯한 모든 후보자가 테러 공포를 해결하기 위해 치안 및 보안 예산을 늘리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이 최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프렉시트(프랑스의 EU 탈퇴)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EU 측은 일단 대선 1차 투표 결과에 대해 안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프랑스마저 EU를 탈퇴하면 EU가 분열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다소 해소된 것이다.

프랑스의 탈산업화는 제조업에 직격탄이 되면서 지난 1970년대 450 만개에 이르던 일자리가 지난 2015년에는 2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마크롱과 르펜 후보는 모두 자유무역협정에 비관적인 입장이다.

결선진출에 실패한 대선 후보들과 주요 정치인들은 결선에서 마크롱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극우세력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뜻에 따른 것이다. 결선투표 한 달 뒤에는 하원 의원 총 577명을 새로 선출하는 총선이 예정돼 있어 막판 총력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