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 상하이종합 '3100'선 사수 불안…연말증시 어디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25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조원 보호예수 해제 물량 부담, 내년 경제 불확실성, 위안화 환율 불안 등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이번 주(12월 26~30일) 중국증시는 보호예수 해제 물량 부담, 내년 경제전망 불확실성, 위안화 환율 불확실성 등으로 3100선 사수도 위태로울 전망이다.

지난 주(12월19~23일) 중국증시는 달러 강세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 시중 유동성 경색, 채권시장 불안 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데다가 중국 당국이 내년 신중하고 중립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한다고 선언해 돈줄 죄기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퍼지면서 상하이종합 3100선이 장중 한때 붕괴되는등 불안한 흐름을 이어갔다. 

올 한해 마지막 한주인 이번 주에도 중국증시에 불안감은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대다수 기관들은 이번 주 상하이종합지수 3000선을 사수하는 게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위안다 투자컨설팅은 이번 주 중국 증시에 보호예수 해제 물량이 1550억 위안(약 27조원) 어치에달한다며 이것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켜 3100선이 압박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내년 거시경제 정책 초점을 금융 리스크와 부동산 버블(거품) 방지에 맞출 것이라고 밝히면서 내년 경제성장률이 한층 더 둔화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21세기경제보에 따르면 올 1~3분기 부동산과 금융의 경제성장률 기여도가 20%에 달했다. 내년 부동산과 금융의 경제성장률 기여도가 절반으로 줄어들면 경제성장률이 6.1%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왔다.

후난금융증권은 현재 중국 주식시장이 요동치며 바닥 다지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주 3100선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쥐펑컨설팅은 시중 유동성 경색이 차츰 해소되면서 중국증시가 이번주 반등을 시도할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실제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지난 6거래일간 5100억 위안의 자금을 시중에 투입해 시중 유동성 경색은 차츰 완화되고 채권시장도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는 진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