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원, 뉴-비전 선포 "부동산시장 조사‧관리 전문기관으로 새 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01 1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날부터 한국감정원법 시행

[제공=한국감정원]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한국감정원이 '세계 최고의 부동산시장 조사·관리 및 공시·통계 전문기관'을 비전으로 새 출발한다.

감정원은 1일 한국감정원법 시행일에 맞춰 대구 동구혁신도시 본사에서 '뉴-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1969년 정부 출자 감정평가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지 47년 만이다.

한국감정원법에 따라 감정원은 '부동산시장의 안정과 질서 유지' 관련업무를 전담하는 공적기관으로 거듭난다. 그동안 수행해온 감정평가 수주 업무는 중단하고, 감정평가 타당성조사와 보상평가 및 담보평가서 검토 등 감정평가 심판 기능을 전담 수행하게 된다.

또 부동산투자회사(리츠) 검사,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가격, 아파트관리비 및 도시정비와 뉴스테이 등 각종 개발사업의 적정성과 타당성조사를 지원하는 업무도 맡는다.

기존 부동산가격공시와 각종 통계조사 업무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세조사와 정보 제공 및 해외협력 사업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감정원은 새로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선수기능'의 감정평가 담당 부서인 평가협력처를 폐지하고, 타당·적정성 조사처 및 시장관리처로 구성된 '적정성 조사본부'를 신설해 '심판기능'을 강화했다.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부동산 가격공시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부동산공시처'는 '부동산가격공시본부'로 격상시켰다.

서종대 감정원장은 선포식에서 "설립 근거법 조차 없던 감정원이 한국감정원법 제정으로 호적에 떳떳이 이름을 올리게 됐다"며 "혼탁한 부동산시장과 감정평가 질서를 바로잡아 국가 발전과 국민 권익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