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캐나다 총리 광폭 친중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1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0일 리커창 중국 총리가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을 방문중인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광폭 친중행보를 보이고 있다.

취임후 처음으로 지난 30일 중국을 공식방문한 트뤼도 총리는 이날 베이징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를 면담했다고 신화통신이 31일 전했다. 트뤼도 총리는 이어 31일 시진핑(習近平) 주석을 예방한다.

베이징에서 일정을 마친 후 트뤼도 총리는 상하이를 들르며 이어 다음달 4일과 5일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후 홍콩을 들른 후 6일 출국한다. 캐나다의 크루즈 선상 행사에도 참석하고 농구선수였던 야오밍(姚明)도 만난다. 이처럼 그는 중국일정에만 무려 8일을 투입했다.

30일 트뤼도 총리는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이 이끄는 중국기업가클럽포럼에 참석해 "중국을 무시하고 내린 경제정책은 근시안적이고 무책임한 것"이라면서 "캐나다 정부는 경기 증진, 취업 창출, 중산층 재건 등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캐나다 정부는 인프라 투자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있다"면서 "AIIB 가입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언급했다.

리커창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 새 정부는 대중(對中) 우호적 전통을 계승해 양국관계의 전방위적인 '실질협력'을 심화시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리 총리는 "양국관계는 수교 46년간 정치, 경제무역, 인문 등 각 분야의 관계가 부단히 심화돼 왔다"며 중국은 구동존이(求同存異·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같은 점을 먼저 찾는 것)와 포용의 자세로 캐나다 새 정부와 양국관계의 새로운 발전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번 트뤼도 총리의 방중이 양국간 관계개선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전 스티븐 하퍼 전 총리 재임 당시 양국 관계는 순탄하지 않았다. 하퍼 전 총리는 지난해 10월 총선에서 자유당에 패배하기 전까지 10년간의 보수당 집권 기간 달라이 라마를 접견하고 중국의 인권상황을 비난한 바 있다.

하지만 트뤼도 총리는 개인적으로 중국에 호감이 깊다. 그의 아버지인 피에르 트뤼도는 1968년 캐나다 총리로 취임 이후 서방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추진, 1970년 중국과 수교했으며 마오쩌둥(毛澤東)을 만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