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7일 미사일 쏘더니 8일 NLL도 침범...국지도발 시작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08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YTN TV 캡처]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북한이 7일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발사한 지 하루 만인 8일 경비정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으로 남북간 군사적 긴장감을 또 높였다. 

군 관계자는 "8일 오전 6시55분께 서해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북한 경비정 1척이 NLL을 침범해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물러갔다"고 밝혔다.

북한 경비정은 수 차례의 경고통신을 모두 무시한 채 NLL을 침범했고 우리 군이 76mm 함포 다섯 발의 경고사격을 한 후에야 북쪽으로 퇴각했다. 이는 올 들어 첫 북한군 함정의 NLL 도발 행위로 침범거리는 300m 남짓이지만 무려 20분간 NLL 남쪽에 머물러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북한 경비정의 NLL 침범이 국지전 도발의 신호탄일 수 있다고 보고 경계태세에 돌입한 상태다. 최근 북한이 핵실험, 장거리 로켓 발사 등 도발행위를 이어온 만큼 "북한이 국지적 도발을 일으켜 한국 사회를 공포에 빠뜨리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이순진 합참의장도 "북한이 예상치 못한 시기, 장소, 수단과 방법으로 전술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춘 상태"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