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러시아 제재 ‘9개월’ 연장 추진... 러, 경제위기 탈출 ‘38조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9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러시아 외무성 홈페이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러시아에 내린 경제제재에서 제재대상을 추가하고 9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9일 예정된 EU 긴급 외무장관 회의에서 대 러시아 제재 강화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경우 다음달 12일 열리는 EU 정상회담에서 제재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EU는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친러 반군 주요 인사, 기업을 대상으로 자산동결, 여행금지 등 제재를 취하고 있다.

WSJ는 이번 회의에서 제재 대상을 추가하고 이달 3월까지인 제재 시한을 연말까지 9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그리스 새 정부가 러시아 추가 제재에 반대하고 있으며 일부 회원국도 제재에 따른 자국의 경제적 피해를 우려하고 있어 합의에 이룰 수 있을지 알 수 없다고 전망했다.

한편 러시아는 서방국가의 제재와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침체된 자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38조원을 쏟아 붓는다. 부실 금융자산을 처리하고 실물경제를 살리기 위한 은행권 자본 확충 등이 골자다.

FT는 2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350억달러(37조9000억원) 규모의 경제 지원 및 러시아 구조개혁 방안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12월 중반부터 급격하게 하락한 루블화로 경제위기가 고조되자 이를 대비한 구제금융안을 마련해왔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은행들의 자본 확충에 총 1조 루블(16조원)을 수혈하기로 했다. 러시아 산업은행에는 대출 활성화를 통해 실물 경제를 떠받치기 위한 긴급자금 3000억 루블을 지원한다. 또 금융기관의 자산 건전성이 악화됨에 따라 부실자산 및 채권만을 처리하는 배드뱅크도 설립한다.

러시아는 정부는 성명에서 “이번 계획은 외부의 외교 정책이 우리 경제에 극단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과 사회 안전성을 갖게 해줄 것”이라며 “이번 주말까지 금융권으로부터 문제가 있는 자산을 사들이는 배드뱅크 설립 제안서를 받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