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銀, 농촌은행 지준율 인하…은행권 전체로 확대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3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2일 현급 지역 농촌 금융기관의 지준율 인하 조치를 발표했다. [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2일 농촌지역 은행에 대한 지급준비율 인하를 결정하면서 향후 지준율 인하가 전체 은행권으로 확대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국 신징바오(新京報) 23일 보도에 따르면 전날 인민은행이 현(縣)급 지역 농촌상업은행의 지준율을 2.0%포인트, 농촌합작은행(신용협동조합)의 지준율을 0.5%포인트 내려 오는 25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지준율은 은행이 고객들의 예금 인출 요구에 대비해 일정 부분을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비율로 지준율을 낮추면 시중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효과가 난다. 일종의 농촌 지역에 대한 유동성 지원 조치인 셈이다.

이번 조치는 앞서 지난 16일 중국 국무원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주재한 상무회의에서 농촌 경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농촌 금융기관의 지준율을 인하하기로 지시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중앙은행 대변인은 이날 “이번 농촌 금융기관에 대한 지준율 인하 조치는 경제부문의 취약 고리인 삼농(三農 농민ㆍ농촌ㆍ농업) 발전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함”이라며 “현재 안정적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는 아니므로 은행권 전체 유동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지준율 인하로 약 1000억 위안(약 16조6000억원) 이상 규모의 유동성이 시중에 풀릴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롄핑(連平) 교통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실질적인 유동성 공급량은 수 백억 위안에 불과하다”며 “맞춤형 지준율 인하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내다봤다.

중금공사 연구보고서도 이번 지준율 인하 폭이 크지만 대상 금융기관 범위가 크지 않아 실제 유동성 규모는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1분기말 기준 농촌상업은행 예금잔액은 7조3000억 위안, 농촌합작은행 예금잔액은 1조1000억 위안으로 이번 지준율 인하로 약 1500억 위안의 유동성이 풀릴 것이지만 실제 현급 금융기관 수는 제한적이라 실제로는 1000억 위안이 넘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번 농촌지역 은행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시작으로 중앙은행의 통화긴축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무르익고 있다. 

루정웨이(魯政委) 싱예(興業)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조치가 전체 안정적 성장을 위한 통화정책 완화 기대감을 높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교통은행슈로더펀드도 "이번 지준율 인하는 중국 통화정책 완화의 시작"으로 "시장은 중앙은행이 RP조작 축소 등을 통해 더 명확한 통화기조 완화 신호를 보내길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궈텐융(郭田勇) 중앙재경대 중국은행연구센터 주임은 “이번 조치는 ‘맞춤형 지준율 인하’라며 전체 통화정책 기조의 완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