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EF 공식 출범] 안미경세 앞세운 尹 대통령 "인·태 지역 공동번영 시대 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화상으로 진행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의 성공적인 미래를 점치며 "인·태 지역의 공동 번영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IPEF 출범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IPEF가 개방성, 포용성, 그리고 투명성의 원칙하에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한국도 굳건한 연대를 바탕으로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IPEF는 디지털‧공급망‧인프라‧청정에너지 등 신통상 이슈에 대한 새로운 규범 설정과 역내 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적 경제통상협력체다. 관세 인하 등 시장 개방 중심인 기존 자유무역협정(FTA)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인·태 지역에서 중국 영향력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으로도 해석된다.

초기 참여국은 한국과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아세안 7개국(브루나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총 13개국이다. 2020년 기준 IPEF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국내총생산(GDP) 비중은 40.9%(34조6000억 달러)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30.8%·26조1000억 달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12.8%·10조8000억 달러와 비교해 10~28%포인트가량 크다.

윤 대통령은 IPEF에 대해 "지금 전 세계는 팬데믹,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식량과 에너지 위기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어느 한 나라가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글로벌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빠른 성장과 발전을 이뤄냈다"며 "한국은 IPEF가 포괄하는 모든 분야에서 이러한 경험을 나누고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을 향해서도 인사를 건넸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IPEF가 출범하기까지 훌륭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사흘 동안 한국에서 일정을 함께한 바이든 대통령을 다시 봬 기쁘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에게도 "당선 직후 전화로 직접 축하해주셨다"며 사의를 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