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서 '日 경제보복' 논의 있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형철 경제보좌관 "자유무역질서 강화·공동번영 방안 모색"

  • 김정은 위원장 참석 여부 질문에 "북미관계 진전에 달렸다"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한·메콩 정상회의도 27일 열려

청와대가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질서 강화와 함께 상호 협력에 따른 공동번영 방안 모색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정부가 다수 동남아 주요 국가가 참여하는 국제 이벤트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의 부당성을 널리 알리며 재차 국제 여론전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관련 브리핑을 열고 "오늘로 100일 앞으로 다가온 특별정상회의에서는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하는 최근의 국제정세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 개방, 교역 확대,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면서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특히 주 보좌관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논의 여부에 대해 "최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 회의서도 봤듯이 역내 자유무역의 중요성은 모든 국가가 공감하고 있다"면서 "100일 후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말하긴 어렵지만 개방된 자유무역 체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아베 정부의 무역 보복이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되길 기대하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청와대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인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과 관련,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주 보좌관은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의 참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북·미 관계 진전에 달려 있다. 북·미 간 대화가 잘 이뤄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짚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국내에서 열리는 건 2009년(제주), 2014년(부산)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로써 한국은 아세안과 공식 대화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 중 가장 많은 특별정상회의를 주최하는 국가가 된다.

아세안 국가는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10개국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25일 공식 환영 만찬을 주최한다. 다음 날인 26일 오전에 특별정상회의 본회의가 열린다. 이어 같은 날 오후에는 정상 업무 오찬 및 공동기자회견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특별정상회의 기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을 집중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아세안과의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의 관계를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면서 "비전을 담은 회의 결과물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11월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도 부산에서 개최된다. 한·메콩 정상회의는 2011년 외교장관급 회의에서 출발해 이번에 정상회의로 격상됐다. 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태국 등 5개국이 참석한다.


 

아세안 관련 회의와 2018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회의 참석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 11월 18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