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장 교체부터 M&A까지"...은행권 지각변동 시작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03-08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한ㆍKEB하나, 각각 진옥동ㆍ지성규 차기 행장 선임

  • M&A로 먹거리 발굴…하나금융, 롯데카드 인수 유력

(왼쪽부터) 위성호 신한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사진= 각사]

올해는 은행권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4대 시중은행장 가운데 절반이 교체된다. 우리금융지주의 부활로 금융지주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금융지주사들은 현재 알짜 매물 확보에 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은 이달 정기주주총회에서 차기 행장으로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부사장과 지성규 KEB하나은행 글로벌사업 부행장을 정식 선임할 예정이다.  

현재 위성호 행장과 진옥동 내정자는 3개월째 동거를 이어가며, 인수인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공식석상에 나란히 모습을 비추기도 했다.

신한지주는 지난해 12월 임기가 남아 있는 위성호 행장을 전격 교체한다고 발표했다. 행장 임기가 '2+1년'이라는 관례상 위 행장이 연임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인사 결과를 놓고 위 행장이 반발, 내홍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인수인계가 시작된 후 갈등은 가라앉은 모습이다.

KEB하나은행도 지난 2015년 9월 통합 하나은행 출범 이후 처음으로 수장이 바뀐다. 그동안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의 3연임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됐다. 하나금융지주 역시 최근 함영주 행장의 부회장 임기를 1년 연장했다. 함 행장은 하나은행장과 하나금융 부회장을 겸임하고 있어 은행장 연임에도 성공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26일 금융감독원이 하나금융 사외이사 3명을 만나 함 행장 연임과 관련해 우려를 전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금감원은 사외이사들에게 "하나은행 경영진의 법률 리스크가 은행의 경영 안정성과 신인도를 훼손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이 올해 수장 교체로 재정비를 한다면 금융지주들은 활발한 인수합병(M&A)을 통해 먹거리 발굴에 나서고 있다. 최근 신한금융이 오렌지라이프를 인수한 가운데 KB금융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모두 M&A에 대한 의지를 밝힌 상황이다.

본업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M&A를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판단한 것이다. 과거 KB금융이 KB캐피탈, KB손해보험, KB증권을 인수해 비은행 부문의 이익 확대에 성공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매물로 나온 롯데카드를 하나금융지주가 인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하나금융의 롯데카드 인수는 단기간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 이익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수 가격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4년 만에 지주사로 전환한 우리금융지주는 자산운용, 부동산신탁, 저축은행, 증권사 등에 대한 인수 의지를 밝혔다. 현재 하이자산운용 인수전에 참여하고 있다. KB금융지주 역시 그룹 내 상대적으로 포트폴리오가 취약한 생명보험사와 카드, 증권사를 보완하기 위해 M&A를 고려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