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 고위급 무역협상 앞두고 "생산적 만남"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2-13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앞두고 낙관론 확산

  • 美 강경파들, '협상 지렛대 약해질라' 우려도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AP/연합]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과 “생산적” 만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13일 베이징 숙소를 나서면서, 이번 방문에서 무엇을 바라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생산적 만남”을 바란다고 짧게 답했다. 이와 관련해 부연을 하지는 않았다.

하루 전인 12일 므누신 장관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함께 오는 14~15일로 예정된 고위급 무역협상을 위해 베이징을 찾았다. 협상을 이틀이나 앞두고 도착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중국 매체들은 미국이 이번 협상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신호라면서 의미를 부여했다.

지난해 12월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3월 1일까지 무역전쟁을 휴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3월 2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어치에 매기는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리겠다고 거듭 경고하면서 중국을 압박해왔다. 

그러나 12일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 마감기한을 다소 미루고 시 주석과 만나 합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휴전이 연장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경고했던 관세 인상 조치도 미뤄지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외견상 좋아 보이는 게 아닌, 진짜 합의를 이룰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11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린 차관급 무역협상에서는 중국 고위급 무역협상단을 이끄는 류허 부총리가 또 다시 회장담을 찾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역협상 낙관론에 힘이 실렸다. 

이에 12일 뉴욕증시에서는 미중 간 무역전쟁이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이 확산됐다. 다우지수는 1.5% 뛰었고 S&P500지수도 1.3% 올랐다. 13일 아시아 증시도 상승 흐름을 이어받았다. 일본 닛케이지수는 1.3% 상승 마감했고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도 1.3% 오름세다.

하지만 미국 내 대중 강경파들 사이에서는 이런 시장의 반응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적했다. 시장의 압력 때문에 미국의 협상 지렛대가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WSJ은 시장이 양측의 화해무드를 반기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구조적 경제개혁을 두고 양보를 얻어내지 못한 채 부분적인 합의에 그칠 경우 대중 강경파로의 반발을 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현재 양측은 합의를 위한 틀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이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정상회담을 통해 최종 합의를 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