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이해진 “드루킹 사건 통감...매크로 막을 근본적 대책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하나 기자
입력 2018-10-26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몇 번의 시도만으로 네이버 조작 가능”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사진 중앙)가 26일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모습. [사진=정명섭 기자]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드루킹 사태와 관련,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댓글 조작을 근절할 방안을 찾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26일 “지난 대선에서 드루킹 사태가 불거진 뒤 네이버는 비정상적 IP 차단, 중복댓글 작성 차단, 자동입력 방지 등 조치를 했으나 여전히 매크로에 속수무책인 상황”이라며 “단 몇 번의 시도만으로 네이버의 댓글을 조작하고 나아서 여론을 조작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해진 의장을 향해 여론 조작을 정말 모르고 있었냐고 다그쳤다.

이에 이 GIO는 “매크로라는 것은 사람이 한 번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것만으로도 운영되는 비교적 단순한 프로그램”이라며 “서버에서 그것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박 의원은 “만약 근본적 해결책을 세울 수 없다면 연관 검색어나 실시간 검색어 기능 등을 모두 바꿔야 한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이 GIO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모든 IT 포털서비스가 겪는 문제”라며 “최근 네이버가 발표한 것처럼 뉴스편집 권한을 각 언론사에 맡기고 네이버는 손을 떼는 것만이 근본적 대책이라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