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 추석 때 받은 목돈 이렇게 관리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9-25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민족 대명절인 추석엔 친척들이 오랜만에 모인다. 이 때 반가움의 표시로 용돈을 주고 받는다. 이렇게 모인 목돈을 바로 쓰지 않고 잘 모아두면 생각보다 쏠쏠한 재테크가 가능하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20대 때부터 경제 관념을 정립하는 데 적립식 펀드만큼 좋은 것도 없다. 

대부분의 펀드는 투자자들이 일정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방식인 데 반해, 적립식 펀드는 은행의 정기적금처럼 일정시기마다 일정금액을 투자하면 된다.

적립식 펀드는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다. 수익률은 운용 실적에 따라 결정된다. 때문에 대내외 경제 현황과 증시 등 경제 흐름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정기적으로 이메일이나 문서로 자산운용보고서를 받을 수도 있다.  
  
생계수급 가정의 청년이라면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하면 이득이다. 이는 일하는 생계급여수급 청년이 자립할 수 있도록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인의 총 근로·사업 소득(보장기관 확인소득 제외)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 이상인 청년 중 만 15세~34세 이하를 대상으로 한다. 

가입자의 소득에서 근로·사업소득공제 10만원을 추가로 공제해 청년희망키움통장에 저축하는 방식이다. 지원 액수는 3년 평균 1440만원이 적립되며, 경우에 따라 최대 2106만원까지도 가능하다.  
 
군인이라면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하길 권한다. 올해 1월부터 군인(병사)들의 월급이 88% 인상된 가운데 군 생활 중 꾸준히 저축을 하면 제대 후 목돈을 손에 쥘 수 있다.

현재 14개 은행에서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이다. 우대금리(21개월 기준·기본금리 5% 이상)를 제공하고 개인별 월 적입한도를 종전 20만원에서 40만원까지 인상했다. 비과세 혜택도 24개월까지 주어진다. 

예를 들어, 군복무 21개월 동안 매달 40만원씩 '금리 5.5%+우대금리 1%'의 상품에 가입했다고 가정하면 만기 때 890만500원을 받을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는 청년들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타깃을 나눠 여러 지원을 하고 있다"며 "정책 금융상품에 제 때 가입하기만 해도 재테크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