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저소득층 지원대책'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7-18 0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18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소득 지원대책'을 확정해 발표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소득 지원대책'을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진행하고, 기초연금의 경우 오는 9월에 25만원 인상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소득 하위 20% 어르신에 대해선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내년부터 30만원으로 조기 인상하기로 했다.

또 근로의욕을 고취하고자 저소득 가구에 세금 환급 형태로 근로장려금을 주는 근로장려세제(EITC) 지원대상과 지급액도 확대된다.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청년에게 주는 구직활동 지원금은 월 30만 원 한도로 3개월간 지급하는 현재 수준보다 높여 월 50만 원 한도로 6개월간 주기로 뜻을 모았다.

아울러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 지원대상을 14세 미만에서 18세 미만 자녀로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월 13만원에서 17만원으로 인상한다.

고용·산업 위기 지역 노인에게 일자리 3000개를 추가 지원하고, 내년에 노인 일자리를 8만개 이상 확대해 모두 60만개를 지원하기로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편 이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는 이런 내용과 관련해 구체적인 예산 규모와 신청 요건 등을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