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오거돈 시장 "시민이 만족할때 까지 강도 높은 시정 혁신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07-17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민의 삶 관점으로 시정 운영...여성관리직 비율 확대 등 시 운영 구상 밝혀

오거돈 부산시장이 17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이채열 기자]


부산광역시가 '시민이 주인인 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강도 높은 시정혁신 전략을 추진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7일 "시정 운영을 개발과 성장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인권과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등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재정사업 평가에도 사회영향 평가요소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효율성과 실적 중심의 인사, 조직, 성과 평가 체계를 시민의 삶 관점으로 전환한다. 특히 관리직 공무원 여성 임용 목표제를 도입해 여성 관리직 비율을 2022년까지 24%로 확대하기로 했다. 시민 안전 문제 역시 소방차 7분내 출동률을 2022년까지 90%이상으로 향상시키기로 했다.

시는 그간의 공급자 관점 정보를 안전·복지 등 시민 생활 밀착형 정보로 전환하는 한편, 회의실, 체육시설과 같은 공공시설 개방도 대폭 확대해 시민 편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시민이 원하는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공공분야 채용비리를 중점으로 감사해 채용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바로 세우고, 금품수수와 같은 고질적 비리도 재발되지 않도록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아울러 권력관계에 의한 성폭력·성희롱 근절은 새로운 시대적 과제가 된 만큼, 공직사회가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시민중심 4대 행정혁신을 위해 스마트 원스톱 행정서비스 등도 구축한다. 혁신 아이디어 토론방 운영을 통해 수평적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고, 신산업 창출과 혁신 성장을 위해 규제 개혁을 과감하게 혁파한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행정, 재정 낭비 제로 시정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오 시장은 "정책과정 전반에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민·관 협치를 강화해 효율적 조직을 구현할 것"이라며 "시민협의회, 시민원탁회의 등 시민참여 제도를 마련하고 시민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당당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시민청원제도를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시정의 혁신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시작됐고, 시민 모두가 만족하실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며 "시정 혁신 과제들을 제도로 정착시켜 변화와 혁신이 일상화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