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32년만의 4강’ 벨기에, 산 넘어 산…네이마르의 '브라질' 넘었더니 음바페의 '프랑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8-07-07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금세대’ 벨기에, 브라질 2-1 격파…우루과이 잡은 프랑스와 ‘4강 격돌’

[선제골을 터뜨린 뒤 기뻐하는 벨기에 선수들. 사진=AP 연합뉴스 제공]


‘황금세대’ 벨기에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8강에서 네이마르가 버틴 브라질의 ‘삼바 춤’을 멈췄다. 32년 만에 월드컵 4강 쾌거를 이룬 벨기에는 결승행 길목에서 또 다른 우승후보 프랑스와 격돌한다.

벨기에는 7일(한국시간) 러시아의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8강전에서 상대 자책골과 케빈 데브라이너의 쐐기 골을 앞세워 브라질을 2-1로 제압했다. 브라질은 후반 헤나투 아우구스투가 한 골을 만회했으나 벨기에의 상승세를 누르지 못했다.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8강에서 아르헨티나에 0-1로 패해 준결승행이 좌절됐던 벨기에는 이번 대회에서 4위에 올랐던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32년 만에 4강 진출에 성공했다. 벨기에는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힌 남미 최강 브라질을 꺾으며 사상 첫 우승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했다.

반면 브라질은 벨기에에 덜미가 잡혀 통산 6번째 우승 도전이 물거품 됐다. 브라질의 마지막 우승은 16년 전인 2002년 한일 월드컵이다. 앞서 열린 8강전에서 우루과이가 프랑스에 0-2로 패하면서 남미 팀들은 모두 탈락했다. 4강은 유럽 팀들끼리 맞붙게 됐다.

사실상 결승전이라고 불렸던 8강에서 브라질을 넘은 벨기에는 또 다른 우승후보 프랑스와 맞붙게 됐다. 11일 열리는 벨기에와 프랑스의 준결승전 역시 사실상 결승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프랑스는 이번 월드컵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 '신예' 킬리안 음바페를 앞세워 우승에 도전하고 있다.  
 

[고개 숙인 브라질 네이마르. 사진=AP 연합뉴스 제공]


16강에서 일본에 극적인 3-2 대역전극을 펼친 벨기에는 상승세를 이었다. 벨기에의 폭발적인 공격력은 안정적이었던 브라질의 수비벽을 가볍게 허물었다. 벨기에는 전반에만 두 골을 터뜨리며 브라질의 기세를 눌렀다.

벨기에는 전반 13분 왼쪽 코너킥 기회에서 나세르 샤들리가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고, 벨기에의 수비수 뱅상 콩파니가 헤딩슛을 시도했다. 콩파니를 맞고 굴절된 공은 이를 저지하려던 브라질의 페르난지뉴의 오른쪽 어깨를 맞고 또 한 번 굴절돼 그대로 브라질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행운의 선제골을 뽑은 벨기에는 기세를 몰아 역습 상황에서 또 한 번 화력을 뿜었다. 전반 31분 로멜루 루카쿠가 단독 드리블로 브라질 진영으로 넘어간 뒤 우측 페널티지역으로 따라 들어오던 데브라이너에게 찔러줬다. 데브라이너는 한 번 공을 컨트롤한 뒤 그대로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날려 브라질의 왼쪽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을 2-0으로 앞선 벨기에는 브라질의 거센 반격에 결국 한 골을 내줬다. 브라질은 후반 21분 필리피 코치뉴의 왼쪽 크로스를 아우구스투가 간결한 헤딩슛으로 방향을 바꿔 만회골을 터뜨렸다. 하지만 브라질은 수차례 완벽한 골 기회를 놓치며 결국 무릎을 꿇었다.

이번 월드컵에서 ‘이름값’을 못한 네이마르는 앞서 나란히 16강에서 탈락한 두 슈퍼스타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에 이어 짐을 싸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