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친문' 권리당원 힘 세진다…대표 1명·최고위원 5명 '분리선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6-29 12: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확정…원내대표·지명직 최고위원 2명 포함 '9인 체제'

  • 대표 1명·최고위원 5명 선출…선출직 최고위원 1명은 여성으로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에서 오제세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8월 25일 전국 대의원대회 투표 반영 비율을 '전국대의원 45% : 권리당원 40% : 일반여론조사 15%(국민 10%+당원 5%)'로 결정했다. 권리당원의 비율을 대폭 늘리면서, 당초보다 권리당원의 영향력이 막강해진 셈이다.

민주당 전준위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2차 회의를 열어 8·25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할 지도부 체제 개편안과 경선 방법 등을 이같이 의결했다.

전준위 간사인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회의 후 브리핑에서 "권리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10% 늘어난 비율 전체를 권리당원에게 100% 반영해서 늘어난 권리당원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주자는 게 오늘 회의의 방점"이라고 설명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의원 투표와 권리당원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 결과를 합산해 85%,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 ARS 투표를 15%의 비중으로 각각 반영했다. 2016년 8·27 전당대회 당시는 대의원 투표와 권리당원 ARS투표 75%(대의원 45%+권리당원 30%),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 ARS투표 25%였지만 올해 초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비율을 10%포인트 상향한 85%로 결정했다. 이때 늘어난 10% 모두 권리당원에 가중치를 뒀다는 의미다. 

민주당 대의원 규모는 1만3000명이며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은 대략 70만명으로 대의원 투표는 조직이 강한 후보가, 권리당원 투표는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각각 유리할 것이라는 게 당내 대체적인 분석이다. 통상적으로 권리당원은 친문(친문재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당대표도 친문 성향의 대표가 될 확률도 커질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아울러 민주당은 현 '순수 집단지도체제'에서 당대표의 권한이 한층 강력해지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확정했다. 즉,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한다.

새 지도부는 대표 1명,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원내대표 1명 등 9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이 오는 8월 전대에서 선출되며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은 당 대표가 임명한다.

시·도당 위원장이 돌아가면서 맡던 권역별 최고위원과 여성·노인·청년·민생·노동 등 세대·계층·부문별 최고위원 제도는 폐지한다. 다만,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여성몫을 보장해주기로 했다.

김 의원은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여성 최고위원이 없으면 5위를 한 남성 최고위원 후보는 탈락하고 6위~8위에 있는 여성이 5위로 들어간다"면서 "여성이 지도부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된 사항은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다음 달 13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의결할 방침이다.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에 대한 공모는 당무위 의결 후 진행하고, 다음 달 말께 중앙위원회를 열어 예비 경선(컷오프)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표 후보자는 3명, 최고위원 후보자는 8명으로 각각 압축된다.

김 의원은 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 일정에 대해 "당헌·당규 정비 후 후보 공모는 7월 25일 이전까지 진행될 것 같다"면서 "컷오프는 시도당 개편대회가 시작되는 다음 달 8월 3일 전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