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환노위 원해…내달 초까지 원 구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6-26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유한국당이 법사위원장 맡는 일 없어야"

정의당의 20대 국회 3기 원내대표로 선출된 노회찬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26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과 관련해 “교섭단체 협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곳을 희망한다면 환경노동위원회를 원한다”며 “이 분야에서 강력한 목소리를 내왔고, 이정미 대표가 환노위에 있는 만큼 환경과 노동문제에서 강한 드라이브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지도부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내달 초에는 반드시 원구성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달 28일까지 새 대법관 인사청문회를 마쳐서 결론을 내지 못하면 사법부 구성에 문제가 생긴다”며 “일부 정당들의 사정으로 원구성이 완료되기 어렵다면 최소한 국회의장·부의장만이라도 선출해서 인사청문회 등이 가동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국회는 안정적 운영이라는 명분으로 초등학교 반장 선거만도 못한 선출 방식을 관행으로 채택해오고 있다”며 “그 방식대로 안정적으로 선출되면 모르겠지만 일반 민주주의 방식으로라도 의장, 부의장을 선출해 조속히 원구성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회는 관례적으로 원내 1당에서 선출한 국회의장 후보를 본회의 표결을 거쳐 임명하고 있다.

특히 상임위원회와 관련해서 “법사위·운영위원장 문제는 20대 국회 전반기에서도 큰 문제였다”며 “자유한국당이 맡은 전반기 법사위는 거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이런 측면에서 법사위를 야당이 맡는다면 한국당이 맡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하반기 국회 주요 과제로 개헌과 특수활동비 폐지를 꼽았다. 노 원내대표는 “일각에서 개헌은 끝났다고 하지만 한 번 좌절했다고 개헌이 포기될 수 없다”며 “하반기 국회 정치개혁의 핵심은 선거법 개혁”이라고 말했다.

또 “국회는 물론 다른 기관들의 특활비 폐지 또는 투명화를 반드시 이루겠다”며 “특활비를 공개하라는 판결은 특활비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따라서 사법부 판단을 존중하지 않는 오만한 국회의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즉각적인 국회 정상화”라며 “이번 주에 국회 정상화를 위한 모든 방면의 노력 가시화, 7월 초 원구성, 최소한 의장단만이라도 선출이 돼야 국회에서 기다리고 있는 여러 절차와 과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