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허 부총리 다음주 미국 방문? 중국 외교부 "긍정적 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5-09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겅솽 대변인 8일 정례브리핑 "美, 중국과 합의점 찾고 싶어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중국 외교부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내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할 것이라는 백악관의 입장에 대해 확답은 하지 않았으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자 "우리는 백악관의 이러한 발표가 미국이 중국과의 경제·무역 갈등과 관련해 합의점을 찾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이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답했다.

또, "평등한 협상으로 갈등과 마찰을 해소하고 중·미 경제·무역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유지하는 것이 양국 이익에 부합하며 세계의 이익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필두로 한 미국 대표단이 중국을 방문해 이틀간 협상을 진행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중국 측은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며 일부 영역에서 합의를 봤다"면서도 "일부 영역에서 의견 차이가 여전히 크다"며 핵심 이슈에서 양국 간 거리를 좁히지 못했음을 시사했다.

미국은 막대한 대(對)중 무역 적자를 크게 줄이고 중국 산업 선진화 정책인 '중국제조 2025' 지원 중단 등을 요구했으며 중국은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도 "한 번의 협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중국 부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협상을 이어갈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백악관은 7일(미국 현지시간) 정례브리핑을 통해 "중국 부총리가 트럼프 대통령 경제팀과 논의를 위해 다음주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언급한 부총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의 오랜 지기이자 경제책사인 류허 부총리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