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출마 승부수…정면돌파 배경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4-19 2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롤러코스터’ 행보…당 안팎 만류에 출마 결심한 듯

국회 나서는 김경수 의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댓글 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오른쪽)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입장 발표 및 경남지사 출마 선언을 하고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영진 전략기획위원장과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18.4.19 mon@yna.co.kr/2018-04-19 17:35:21/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라는 악재에도 결국 경남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 의원이 이날 오후 4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까지 그의 행보는 하루종일 ‘롤러코스터’였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저는 이 시간부터 당당하게 선거 임하겠다”면서 “바로 다시 경남으로 가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선거를 치르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천명했다.

김 의원은 애초 이날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앞 광장에서의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에 앞서 ‘김경수 의원이 오전 9시 경남도청이 아닌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다’는 내용을 출입기자들에게 공지해 김 의원의 거취를 둘러싸고 혼선이 빚어졌다.

민주당은 이 문자를 곧바로 취소했지만, 김 의원 측은 잠시 뒤 ‘오전 10시 30분 예정됐던 경남지사 출마 선언 및 이후 일정이 취소됐음을 안내 드린다’는 새로운 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김 의원 측은 나아가 경남도당에도 ‘일정 취소 및 오후 입장 발표’를 각 지역위원회에 전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갑작스러운 일정 취소에 ‘김 의원이 불출마로 입장을 급선회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정치권 안팎에서 흘러나왔다.

김 의원은 드루킹 사건 이후 이미 한 차례 출마 선언을 미룬 바 있다.

실제 김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불출마 선언을 하기로 마음을 굳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정 취소 소식과 함께 김 의원의 불출마 관측 보도가 쏟아지자, 당 안팎에서는 이를 만류하는 요구가 빗발쳤다.

게다가 김 의원실에 대해 검찰이 전격 압수수색을 단행했다는 오보 해프닝까지 벌어졌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취소한 배경에 대해서는 “정쟁의 소용돌이에서 출마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 고민됐다”고 전했다.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불출마를 포함해 여러 가능성을 놓고 고민했고, 고민의 결과를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이 경남지사 출마를 강행한 배경에는 “여기서 물러서면 문재인 정부의 정국 주도권을 빼앗긴다”는 위기감이 반영돼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연합전선을 구축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 등 총공세를 펼치는 상황에서 불출마로 선회하면 자신의 연루 의혹을 사실로 인정하는 셈이 된다고 판단한 셈이다.

당 지도부는 오후에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다수의 의원들이 출마를 지지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으면서 당의 입장이 김 의원의 출마를 밀어주는 쪽으로 정리됐다. 청와대 역시 당과 비슷한 뜻을 전하면서 김 의원이 다시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당원들도 SNS에 김 의원을 응원하며 불출마를 만류하는 글을 올렸다.

전해철 의원은 페이스북에 “일명 드루킹 사건을 이용한 야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김경수 의원은 힘을 내고 당당히 대응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청래 전 의원도 트위터에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은 대선 후 문재인 정부를 공격한 사건”이라며 “민주당도 김경수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